김건희, 석사학위 논문도 표절 의혹…국힘 "현재의 기준과 달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수습기자
입력 2021-12-27 21: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999년 제출한 숙명여대 석사학위 논문 표절률 42%

  • 국민의힘 "'베껴도 너무 베꼈다'는 식의 보도는 유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지난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력 허위 기재로 대국민 사과를 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가 27일 석사학위 논문 표절 시비에 휘말렸다.

JTBC는 이날 김씨 논문을 표절 심의 프로그램 '카피 킬러'로 검증한 결과 표절률이 42%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학계에선 표절률이 20%를 넘으면 심각한 연구 부정으로 간주한다.

JTBC는 김씨의 논문이 컴퓨터와 인터넷이 보급되지 않은 시절에 나온 점을 고려해 카피 킬러 데이터베이스(DB)에 들어있지 않은 연구물들을 자체적으로 추가해 이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보도했다. 카피 킬러는 자체 구축한 DB에 검증 대상 논문을 비교해 표절률을 산출한다.  

또 이날 학계에 따르면 김씨가 1999년 제출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전공 석사학위 논문 '파울 클레의 회화의 특성에 관한 연구'에서는 이전에 나온 책, 논문 등과 같은 부분이 상당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씨의 논문보다 먼저 발표된 1997년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에서 클레 회화의 특징을 설명하는 문장인 '클레는 어린아이, 정신병자, 원시인들의 드로잉이 고차적 사고를 동반하지 않은 순수한 것이라는 데에 주목하고, 그것들의 유희적 자발성을 선의 가장 기본적인 모티브로 뽑아내기도 하였다'가 김씨 논문에 거의 그대로 옮겨졌지만, 인용을 밝힌 부분은 없었다.

이에 국민의힘 측은 "1999년 석사 논문을 현재의 연구윤리 기준을 적용하여 해당 대학의 정식 조사가 아닌 약식 방법(카피 킬러)으로 다른 조건까지 넣어 산출한 것으로 정확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최지현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수석부대변인은 'JTBC 보도에 대한 반론'을 발표하고 "현재 연구 기준을 그대로 적용한다면 인용 표시 문제를 지적할 수 있으나, 22년 전 해당 대학 기준에 의하면 표절률이 달라지고 표절로 단정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해당 대학의 정식 조사 결과가 있기도 전에, 현재의 기준에 따라 제3자의 부분적인 의견을 빌려 '베껴도 너무 베꼈다'는 식으로 표절을 단정적으로 보도한 것은 유감"이라고 했다.

앞서 김씨는 지난 7월 국민대 박사학위 논문에서도 표절 논란에 휩싸였다. 국민대는 김씨의 박사학위 논문 심사 및 수여 과정의 적절성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교육부에 제출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