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뇌병변복지관, 보행약자 이동권 개선방안 토론회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박신혜 기자
입력 2021-12-24 18: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장애인활동가, 등 전문가 한자리에 모여...보행환경 정책 모색

 

보행약자 이동권 개선방안을 위한 이번 토론회에는 김권수 부산참여연대 시민건강복지위원회 위원장이 발제를 맡고 각 분야 3명의 전문가(장애인활동가 김승일, 부산연구원 연구위원 변지혜, 부산광역시 보행권증진 팀장 김주찬)가 지정 토론을 실시했다. [사진=부산뇌병변복지관]

보행약자 이동권의 정책 반영을 위해 각 분야 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였다.

이번 토론회는 최영아 부산광역시의회 시의원과 부산참여연대, 부산뇌병변복지관의 주최, 주관으로 지난 23일 부산광역시의회 2층 대회의실에서 토론회가 개최됐다. 

토론회에는 김권수 부산참여연대 시민건강복지위원회 위원장이 발제를 맡고 김승일 장애인활동가와 변지혜 부산연구원 연구위원, 김주찬 부산시 보행권증진 팀장이 지정 토론을 실시했다. 

보행약자 이동권 개선방안을 위한 이번 토론회는 앞서 24명의 시민추진단들이 3주간에 걸쳐 부산지역 16개 구군청 주변의 보행도로를 조사한 결과 유효보도폭, 보도 턱 높이 등 7개 항목 대부분이 기준에 도달하지 못했다. 또한 보도블럭 파손, 각종 보행저해물로 인해 보행약자들이 차도로 다녀야하는 위험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토론회는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보행환경에 필요한 서비스 및 제도와 정책을 모색하고자 마련됐으며, 토론회를 통해 나온 대책방안 등에 대해서는 보행자약자 이동권 개선책에 채택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토론회를 주최한 최영아 시의원은 “보행약자의 이동권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제시하고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발제를 맡은 김권수 위원장은 “보행약자 이동권의 정책 반영을 위해 지자체에 개선을 촉구할 것이며, 부산시민의 인식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인 여론 활동도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