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돋보기] 백신 미접종자 '거부 vs 환영'…의견 갈리는 사장님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완 기자
입력 2021-12-23 16: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백신 미접종자 거부 움직임 속에 일부 자영업자는 '미접종자 혜택' 반기

  • 미접종자들, 입장 거부 식당엔 '불매' 미접종자 반기는 업주에겐 '돈쭐'

  • 미접종자 QR코드 스캔 시 '경고음' 조치에 방역 패스 논란 계속될 듯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백신 미접종자 출입을 두고 자영업자들의 조치가 둘로 쪼개졌다. 미접종자 1인까지는 이용할 수 있는데도 '혼밥(혼자 밥 먹기)'을 거부하는 곳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미접종자에겐 오히려 혜택을 제공하는 곳도 등장했다. 미접종자에 대한 자영업자들의 대응이 극과 극으로 나뉘자 미접종자들도 착한 가게·나쁜 가게로 분류해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이 가운데 정부가 다음 달부터 방역 패스 유효기간이 만료된 QR코드를 스캔할 땐 경고음이 나도록 조치하면서 업주와 미접종자 간의 갈등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경기 부천시에서 한 프랜차이즈 카페를 운영하는 점주 A씨는 미접종자에게 무료로 커피를 제공한다는 안내문을 매장 앞 유리문에 붙였다. 해당 안내문에는 "백신 미접종자는 바이러스 보균자가 아니다"라는 글과 함께 "사회 눈치 보느라 힘드셨을 거다. 오셔서 미접종자라고 알려주면 응원 차원에서 커피를 무료로 제공하겠다. 응원한다"고 쓰였다. 그러면서 '방역패스 반대', '선한 반항' 등의 키워드를 나열했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A씨는 정부 방역지침이 자신의 영업 방침과 맞지 않는다는 판단에서 이같은 이벤트를 열게 됐다고 밝혔다. A씨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창업 초기 당시 누구나 와서 편하게 쉬다 갈 수 있는 카페를 만들고 싶었다. 하지만 정부에선 백신을 맞지 않는단 이유로 (미접종자를) 돌려보내라고 한다. 미접종자라도 차별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과태료와 영업 정지 처분을 우려해 매장 안에 머물도록 하진 못하지만, 무료로 커피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런 소식이 온라인을 통해 퍼지자 미접종자들이 모인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돈쭐을 내야 한다는 글이 올라오고 있다. 돈쭐이란 돈으로 혼쭐을 낸다는 표현으로,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팔아주는 것을 뜻한다. 실제로 백신 패스를 반대하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 회원은 A씨 매장을 방문한 '인증 사진'을 올린 뒤 "응원차 방문했다. 다음에 또 올 것이다. 미접종자분들 당당하게 다니면서 눈치 보지 말자"며 상호를 공유했다.

A씨는 "(이벤트가 알려진 뒤) 전화로 응원하는 분들도 계시고 돈을 입금할 테니 좋은 일에 보태 달라는 연락도 왔다"고 밝혔다. 하지만 A씨의 이벤트는 오래가지 못했다. 프랜차이즈 본사에 항의성 문의가 이어지고 매장이 입주한 건물의 입주민들로부터 비판을 받았기 때문. 다만 A씨는 안내문을 내렸어도 커피를 무료로 제공하는 일은 계속할 것이라고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미접종자 입장 자체를 거부하는 점주들도 있다. 확진자가 나오기라도 하면 피해는 고스란히 점주 몫이라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미접종자들은 점주들의 이런 조치가 오히려 차별을 부추기는 꼴이라며 '미접종자 거부 리스트'를 만들면서 집단행동에 나서고 있다. 일종의 불매운동 리스트다. 이런 리스트를 공유하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는 지난 17일에 개설돼 불과 일주일 만에 회원 수 5000명을 모았다. 총 방문자 수는 4만4000명에 달한다.

해당 커뮤니티엔 백신 미접종자를 거부한 식당들이 지역별로 분류돼 있어 자신이 방문하려는 식당이 백신 미접종자를 거부했던 곳인지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날 오전 11시 기준 서울 게시판에는 60개 이상의 식당이 미접종자 차별 식당으로 올라와 있다. 해당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자는 "미접종자를 손님으로 받지 않는 차별주의자들의 가게명을 공유해 코로나가 끝나서도 불매 운동해야 한다. 글을 쓸 땐 가게 종류와 상호, 있었던 일까지 구체적으로 적어달라"며 참여를 촉구했다.
 

뿔난 자영업자들…'정치인 출입 금지' [사진=연합뉴스]

한편 방역당국이 다음달부터 방역패스 유효기간이 만료된 QR코드의 경우 경고음이 울리도록 조치한다고 밝히면서 방역패스를 둘러싼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자영업자 입장에선 QR코드 유효기간 만료 여부를 일일이 확인하는 수고를 덜게 됐지만, 미접종자들은 차별을 넘어 혐오 대상자가 됐단 입장이다. "전자발찌를 찬 성범죄자보다도 미접종자에 대한 인권이 더 없는 것 같다"고 남긴 한 누리꾼의 지적엔 1200명이 공감을 뜻하는 '좋아요'를 눌렀다.
 

[사진=아주경제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