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원칙·잣대 똑같아야" 배우자 논란 사흘 만에 고개 숙인 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수습기자
입력 2021-12-18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유 여하 불문하고 심려 끼쳐 죄송"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2월 1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배우자 김건희씨를 둘러싼 각종 논란과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서 죄송하다”고 사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7일 부인인 김건희씨 논란이 불거진 지 사흘 만에 "국민께 심려 끼쳐 죄송하다"고 공식적으로 사과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예고 없이 기자실을 찾아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경력 기재가 정확하지 않아 논란을 야기하게 된 것 자체만으로 제가 강조해온 공정과 상식에 맞지 않는 것임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앞서 윤 후보는 김씨의 의혹에 대해 사과하면서도 허위 경력 기재 의혹은 확인해보겠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윤 후보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국민께 늘 죄송한 마음을 갖고 있다"면서도 "내용이 좀 더 밝혀지면 이런 점을 인정한다고 하고 사과를 드려야지 잘 모르고 사과를 하는 것도 좀 그렇지 않냐"고 했다.

그러나 이날 윤 후보는 "국민 여러분이 저에게 기대하셨던 바를 결코 잊지 않겠다"며 "과거 제가 가졌던 일관된 원칙과 잣대, 저와 제 가족에 대해서도 똑같이 적용돼야 한다"고 거듭 고개를 숙였다. 김씨의 허위 경력 기재 의혹이 불거진 지 사흘 만에 공식 사과가 이뤄진 것이다. 

이후 이양수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수석대변인은 윤 후보가 입장을 바꾼 이유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입장을 바꿨다기보다는 후보께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눈높이에 맞게 일반 국민에게 늘 죄송하게 생각한다는 연장선상에서 기조가 유지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일일이 다 사실관계 확인이 쉽지 않다. 그래서 전체적인 부분에 대해서 국민께 심려 끼쳐 드린 것에 대해 전반적으로 사과 말씀을 올리는 것이 낫다는 판단을 한 것"이라고 했다.

'의혹을 인정하는 사과인지, 의혹을 일으킨 점에 대한 사과인지' 묻는 질문에는 "전체적으로 사실관계가 확인이 안 되고 있다"며 "민주당에서 제기하거나 언론에서 여쭤보는 것에 대해 시간이 걸리는 문제다. 다 확인해서 한참 뒤에 사과드리는 것은 국민 정서에 맞지 않는다 생각해서 오늘 사과한 것"이라고 밝혔다.

'김씨 본인이 사과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현재까지 대선 후보 가족 문제로 배우자가 직접 사과한 적은 없었고, 후보가 본인 책임하에 사과한 게 일반적"이라며 "윤 후보가 오늘 진정으로 사과했다고 해도 앞으로 배우자에 대한 의혹이 나오게 된 데 죄송하다는 기조는 계속 유지될 것이며, 결과에 따라 또 사과할 수도 있다"고 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