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수미 성남시장, “리모델링은 해야 할 이유가 훨씬 많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남) 박재천 기자
입력 2021-12-08 18: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기 신도시 중 두 번째 리모델링 사업승인 단지 방문

  • 리모델링 지원센터 설치, 기금 1000억원으로 확대 등 적극 지원

[사진=성남시]

은수미 경기 성남시장이 8일 “리모델링은 안 될 이유보다는 해야 할 이유가 훨씬 많다”며 적극 지원의지를 내비쳤다.

이날 은 시장은 분당구 구미동 무지개마을 4단지 리모델링 주택조합을 찾아 이같 이 밝혔다.

은 시장은 “지난주에 성남지역 리모델링 주택조합장님들과 함께 서울 강남구 개포동에 위치한 우성9차 아파트 리모델링 사업 준공 현장을 둘러봤는데 리모델링 후 개선된 주거환경이 신축아파트와 다를 바 없더라”며, “리모델링은 안 될 이유보다는 해야할 이유가 훨씬 많다"고 말했다.

그 이유로 은 시장은 90년대 초반 조성된 분당의 노후된 주거환경의 경우, 녹물, 누수, 주차장 부족 등으로 점점 열악해지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사진=성남시]

이어  “재건축에 비해 규제가 덜한데다 사업기간이 짧아 신속한 사업 추진이 가능해 다른 곳으로 떠나지 않고도 새집과도 같은 내 집에서 살 수 있는 것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고도 했다. 

박기석 무지개마을 4단지 리모델링 주택조합장은 “시공사의 공사비 책정 투명성과 광역교통시설부담금 감면 등 사업 추진에 어려운 점이 있다"면서 "앞으로도 리모델링 완공까지 시에서 적극적으로 협조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이에 은 시장은 “관련법이 재개발·재건축 중심으로 되어 있다 보니 리모델링 사업은 법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부분이 있다"면서도 "시에서 조절하고 중재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지 살펴보겠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원활한 지원을 위해 시는 지난달 아주대 리모델링 연구단, 삼성물산 등 시공사 8곳과 협약을 맺었다"면서 "현재 540억 원인 리모델링 기금도 오는 2023년까지 1000억원으로 늘리고 내년 1월에는 민간전문가 충원과 리모델링 지원센터도 설치하는 등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사진=성남시]

은 시장이 이날 찾은 무지개마을 4단지는 2014년 성남시 리모델링 공공지원 시범단지로 선정된 후 리모델링 주택조합이 설립된 단지로, 지난 2월 1기 신도시 중 최초로 승인된 정자동 한솔마을 5단지에 이어 지난 4월 두 번째로 리모델링 사업계획이 승인된 바 있다.

현재 성남지역에 지은 지 15년 이상 된 리모델링 대상 단지는 247곳 단지, 12만1032세대로 2025년에는 294개 단지, 14만1593세대로 증가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