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패트리어트 ‘천궁-II’ 4조규모 UAE 수출… 방산수출 역대 최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류혜경 기자
입력 2021-11-17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LIG넥스원 사업 총괄… 연내 계약 체결 목표 최종 협의 단계

한국 방위산업이 새역사를 쓸 전망이다. 한국형 패트리어트 미사일 '천궁-Ⅱ(M-SAM)' 수출 계약이 임박한 것. 금액만 약 4조원에 달한다. 계약이 성사되면 국내 방위산업 수출 역사상 최대 규모가 될 전망이다.

UAE 국방부는 16일 공식트위터 계정을 통해 "한국의 방공 체계인 M-SAM을 들여올 계획"이라고 밝혔다. 계약규모는 35억 달러(약 4조1000억원) 상당이다. 우리 정부는 이르면 연내 계약 체결을 목표로 UAE 측과 최종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걸프 투데이에 따르면 UAE 국방부의 조달 계약을 관리하는 타와준(Tawazun) 경제위원회의 최고경영자(CEO) 타리크 압둘 라힘 알호사니는 "한국 측과 협상이 매우 진전된 단계에 이르렀으며 최종 합의문 체결에 가까워졌다"며 "양측은 UAE 공군의 운용 요건에 맞게 시스템을 개발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2012년부터 국방과학연구소(ADD) 주도로 개발, 성능을 개량한 천궁Ⅱ는 탄도탄과 항공기 공격에 동시 대응하기 위해 개발된 중거리·중고도 지대공 요격체계다. 탄도탄 요격체계는 전 세계적으로 일부 선진국만 개발에 성공했을 정도로 최첨단 기술이 적용됐다. 

천궁 양산에는 국내 다양한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LIG넥스원은 유도탄·교전통제소 제작과 함께 체계 종합을 맡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다기능레이더를 제작하고 있다. 한화디펜스가 발사대를, 기아는 미사일 탑재 차량 등을 만들고 있다.
 
한국형 패트리어트로 불리는 천궁-Ⅱ는 교전통제소와 다기능레이더, 발사대, 유도탄으로 구성됐다. 1발당 가격은 15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대 사거리는 40㎞에 달한다. 고도 40㎞ 이하로 접근하는 적 항공기와 미사일 요격에 동원된다. 최대속도가 마하5 수준이다. 

1개 발사대에서 최대 8기의 유도탄을 탑재해 연속 발사할 수 있다. 하나의 레이더에서 표적에 대한 방위·거리·고도의 3차원 정보를 획득해 탐지, 식별, 추적, 교전까지 수행하는 '다기능 위상배열 방식'도 적용됐다.

이전 모델보다 명중률을 끌어올려 탄도미사일을 방어할 수 있는 능력도 키웠다. 작전 전개와 운용도 더 쉽다. 반응 시간을 단축하는 기술이 적용됐고, 이전 모델과 발사대를 공유할 수도 있다.

앞서 국방기술품질원은 지난 7월과 8월 ADD 안흥시험장에서 각각 탄도미사일과 항공기에 대한 요격 시험을 한 결과 표적에 모두 명중했다고 밝힌 바 있다.

방산업계 관계자는 "계약이 성사된다면 한국의 첨단 무기체계 기술력이 해외에서도 통한다는걸 다시 한 번 확인한 셈"이라며 "앞으로 국내 방산기업들의 해외 진출이 더 활발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기술로 개발된 중거리·중고도 지대공 요격체계 '천궁-Ⅱ' 유도탄 발사 장면.[사진=방위사업청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