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워드코로나 대비해 마케팅 강화 등 국내외 관광객 유치에 '총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춘천)강대웅·차우열 기자
입력 2021-10-21 11: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10만명 대상 ...도 홍보 '박차'

  • 선제적 외래 관광객 유치, 중화권 대상 유인책 마련

강원도청 전경 [사진=강원도 제공]

강원도는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정책이 예상되는 내달부터 강원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한 국내외 마케팅을 적극 추진하는 등 관광객 유치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21일 도에 따르면 우선 내달부터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함께 진행하는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중소기업, 사회복지법인‧시설 등 근로자 10만명을 대상으로 전용 온라인 쇼핑몰(베네피아 휴가샵)에서 도내 숙박, 입장권 등을 구매한 관광객에게 최대 50%할인(5만 원 한도) 혜택을 제공해 소규모‧개별 관광 활성화에 나설 계획이다.

도는 또 위드코로나 시대 신규관광객 수요를 선점 및 유치하기 위해 강원도 관광자원을 활용한 전략적 홍보도 함께 펼친다.

내달 18일부터 21일까지 서울 aT센터에서 열리는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내나라 여행박람회’에 16개 시군과 함께 참여, 통합홍보부스를 운영해서 시군별 다양한 매력을 적극 홍보에 나서 박람회에서 ‘강원도의 색으로 힐링하는 컬러테라피로 강원도만의 인생뷰 구현’이라는 주제로 퀴즈&SNS인증샷, 폴라로이드 즉석사진, 친환경 홍보물 제공 등 이벤트를 추진키로 했다.

안심관광 및 차별화된 관광콘텐츠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함에 따라 평화‧폐광지역의 비대면‧신규관광지를 테마별로 홍보영상을 제작해 강원관광SNS 등 온라인채널을 통해 집중 홍보도 병행할 방침이다.

해외 관광객 유치 위해 'Reconnect to Gangwon' 브랜딩 마케팅 진행

이와 함께 도는 국제관광 재개를 대비, 선제적으로 해외 관광 마케팅 전략도 펼칠 계획으로 싱가포르 등 위드코로나 대상 국가를 중심으로 도 전담여행사와 함께 안심관광 인증상품을 운영하고 클린 강원 캠페인 및 셀프클린 업체 정보 제공, 관광안내자료 제공 등을 통해 외래 관광객이 강원도를 안심하고 방문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현재 30개 전담여행사에서 90개의 도 인증 우수상품을 개발‧운영 중이며 전담여행사 등 관계기관과 공동으로 다각적인 홍보마케팅을 실시해 향후 회복되는 국제관광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스노우페스타를 중심으로 한 동계상품 및 웰니스, 한류 관련 비교우위 특화상품을 개발하고, 해외여행업계 참여 GITM(강원국제온라인트래블마트, Gangwon International online Travel Mart)를 개최(11월 말 예정)해 B2B 상담회 진행 및 시장별 온라인 마케팅을 전개함으로써 위드코로나로 변화하는 관광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이밖에 중화권‧일본‧동남아‧구미주 등 시장별 대표 OTA 및 SNS를 활용한 국제관광 재도약 디지털 온라인 홍보를 통해 위드코로나 시대에 발맞추는 의미의 「Reconnect to Gangwon」(강원도에서 다시 만나는 여행) 브랜딩 마케팅을 선보인다.

HDC신라면세점 강원도관 브랜드 개발 및 디자인 개선 등 쇼핑관광 홍보

한편 도는 외국인 관광객 유치 및 쇼핑관광 활성화를 위해 서울 용산에 위치한 HDC신라면세점 강원도관을 새롭게 단장하고 도내 소재한 중소 사후면세점들에 즉시환급형 시스템을 확충키로 했다.

 HDC신라면세점 강원도관은 지난 2016년 2월 서울 용산역 아이파크몰 7층(한국특산품관)에 개장한 이후 올해 3월 6층으로 확장해 총 37개 업체, 361개 품목을 판매하고 있으며 개장 이래 강원도관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지난해는 코로나19로 매출이 감소했지만 도는 강원도관만의 브랜드를 개발하여 새로운 활력을 모색하고 있다.

강원도관의 역할과 가치, 상품의 우수성을 함축한 네이밍 및 BI 디자인 개발을 통해 대외홍보와 인지도 향상에 주력하고 이를 바탕으로 입점상품의 포장디자인과 매대를 개선하여 면세점 방문 고객의 수용환경을 개선키로 했다.

아울러  도내 주요 도시에 소재하고 있는 사후면세점들을 대상으로 즉시환급형 단말기를 보급해 외국인 관광객들의 쇼핑관광의 편의를 증진시킬 예정이다.

즉시환급형 면세 시스템은 매장에서 물품을 구입한 후, 매장에 설치된 단말기를 통해 바로 세금을 제한 금액을 결제하기 때문에 외국인 관광객들의 면세쇼핑을 편리하게 도와주는 방식으로 도는 올해 즉시환급 시스템 117개소 구축을 목표로 춘천(남이섬, 명동 유입), 강릉․동해․양양․속초(양양공항, 영동권 유입) 지역 사후면세점에 즉시환급 단말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남진우 도 관광마케팅과장 은“위드코로나 대비 국내외 재개 움직임에 따라 인바운드 시장 선점과 선제적 대응을 위해 한국관광공사, 한국여행업협회(KATA), 강원도 전담여행사 등 민관이 함께 협력해, 국내외 관광객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