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선도도시 포항’, 기업 투자유치와 인프라 구축·인재 양성 순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21-08-30 18: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용 후 배터리산업의 서막’, GS건설 착공과 이차전지 종합관리센터 준공 예정

  • 포항배터리 신산업 인재 양성 및 배터리 전용펀드 100억원 조성 등 지원 강화

이차전지 종합관리센터 착공식 장면. [사진=포항시 제공]

‘배터리 산업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경북 포항시의 관련 기업 투자유치 및 인프라 조성, 인재 양성 등 다양한 노력들이 순항하고 있다.

특히, 국내 특구 중 유일하게 GS건설 대기업의 투자유치로 대통령이 직접 방문해 격려를 받은 리사이클 사업이 오는 9월 공사 착공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사용 후 배터리 산업의 서막을 알리게 됐다.

아울러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에 건립 중인 사용 후 배터리 실증사업과 연구개발육성을 위한 ‘이차전지 종합관리센터’가 오는 10월 준공을 앞두고 막바지 점검이 한창이다.

또한, 정부에서 발표한 ‘K-배터리 발전전략’에는 포항시가 용역을 통해 산업통상자원부에 최초로 제안한 ‘배터리파크’ 조성을 위한 세부 전략인 R&D사업과, 차세대 상용화지원센터 구축 모델이 그대로 반영돼 있으며, 포항시는 배터리파크를 선점해 ‘글로벌 배터리 메카 도시’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배터리 기업 유치와 인프라 구축, 인력양성 등 다양한 노력이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며, “더 많은 기업을 유치하고, 더 폭넓게 지원하는 공격적인 배터리기업 유치 전략을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배터리 선도도시 포항’의 산업 기반을 탄탄히 하면서 이를 국내외에 알리는 역할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시는 배터리 앵커기업 및 중소기업의 투자유치와 함께 창업부터 기업 스케일업, 기술개발 지원 등 배터리산업 생태계 구축을 병행하고 있으며, 매년 ‘배터리 선도도시 포항국제컨퍼런스’를 개최하며 배터리산업 기술개발을 공유하고, 포항이 배터리 선도도시임을 국내외에 알리고 있다.

특히, 경북테크노파크 이재훈 전 원장을 배터리분야 최고자문위원으로 위촉하며 배터리 정책 방향 자문을 구하는 한편, K-배터리를 넘어 글로벌 배터리 선도도시로의 입지 구축을 위해 국내 전문가로 구성하는 이차전지 산업발전 전문가위원회 구성에 나섰다.

포항의 배터리 신산업을 이끌 인재 양성도 추진하고 있다. 미래신산업 인재양성 산학관 간담회를 지난 7월 개최해 산업현장과 학교, 지자체의 인재 양성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있고, 산업‧교육‧행정부문의 상호역할 재정립으로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실무추진단을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포스텍과 한동대에서의 우수한 배터리 인재 양성에 이어 지난해부터 지역 대학교 및 직업훈련기관과의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으로 2022년도 포항대학교 신소재배터리과 신설, 폴리텍대학 포항캠퍼스 하이테크 과정을 신설해 배터리 인력수급을 위해 적극 협력하고 있으며, 이에 앞서 포항시는 고용노동부 주관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을 통해 배터리 인력을 양성해왔다.

이와 함께 지역 내 배터리기업의 안착 및 집적화를 위해 배터리 전용펀드 100억원을 조성해 지원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배터리 전용펀드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