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시대 금융교육 어쩌나..."유튜브 콘서트·증강현실이 대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1-07-26 17: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한은행, '찾아가는 금융교실' 대신 실시간 비대면 프로그램 대체 진행

  • 국민銀 유튜브 통한 '금융교육 콘서트' 개최…금감원도 온라인 자료 제공

[사진=신한은행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지속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에 기반한 비대면 방식이 우리 일상 속에 빠르게 자리잡고 있다.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금융교육 역시 대면수업 난항으로 제동이 걸린 가운데 유튜브 콘서트, 증강현실(AR) 등이 새로운 대안이 되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이달 말까지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올바른 금융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2021 찾아가는 금융체험교실’을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찾아가는 금융체험교실은 신한은행이 2015년부터 진행 중인 맞춤형 금융교육으로 금융을 접할 기회가 적은 도서산간지역의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직접 방문해 금융교육과 은행원 직업체험교육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찾아가는 금융체험교실’ 운영은 쉽지 않게 된 상황. 이에 현재는 실시간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대체해 진행하고 있다. 원격 플랫폼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학교와 기관을 연결, 사전에 발송한 금융교육 교보재와 키트를 바탕으로 금융지식을 전달하고 금융과 금융업에 대한 체험으로 진행하는 방식이다.

또한 해당 은행은 금융교육에 증강(AR)·가상현실(VR)기술을 접목했다. 이를 통해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은 가상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고 QR코드로 금융지식이 담긴 엽서를 발송하는 등 입체감 있는 디지털 금융교육을 통해 재미와 의미를 함께 느낄 수 있도록 했다.

그런가하면 KB국민은행은 방학을 맞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KB경제금융교육 콘서트’를 개최해 눈길을 끌었다. 인기 유튜버 등이 출연한 금융교육 콘서트는 줌(ZOOM)과 유튜브 스트리밍을 통해 송출돼 전국 어디에서나 안전하게 금융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청소년들이 직접 겪은 금융사기 경험담을 공유하고 관련 대처법 등을 토크쇼 형태로 풀어냈다.

한편 금융감독원도 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비대면 금융교육 자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금융교육을 위한 이러닝 동영상을 내려받을 수 있다. 또 지난 3월부터는 웹툰 및 6~7분 분량의 만화영상으로 ‘금융소비자 권리 이야기’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시각장애 청소년 등을 위한 생활금융 교과서와 생애주기별 금융생활 가이드북 등은 오디오북으로도 제공되고 있어 적극 활용해 볼만 하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그동안 시중은행 등 금융권이 1사1교 금융교육을 진행하는 등 찾아가는 금융교육을 적극 실시해왔으나 최근 코로나 장기화 영향으로 대면교육이 쉽지 않게 된 상황"이라며 "그에 따른 대안으로 다양한 방식의 비대면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관심이 있는 금융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