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압구정 등 강남 일대 재건축 단지 연합회 출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신동근 기자
입력 2021-07-13 14: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재건축 정비사업 조합·추진위원회 28개로 구성

  • 강남 일대 재건축 추진 단지들의 소통 창구 역할할듯

서울 강남 일대 모습 [사진제공=게티이미지]



강남 일대 재건축 정비사업 조합과 추진위원회가 사업 추진에 한목소리를 낼 것으로 보인다.

13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강남 일대 재건축 조합과 추진위원회 28개로 구성된 '강남구 정비사업 연합회‘(이하 연합회)가 지난 8일 발족했다.

연합회는 강남 일대 재건축 조합, 추진위원회, 준비위원회 등으로 구성된다. 안중근 압구정 3구역 재건축정비사업 조합장이 연합회 회장을, 김의중 개포우성아파트4차 재건축추진준비위원회 위원장이 간사를 맡는다.

안중근 연합회 회장은 “이달 8일 연합회가 발족됐다”며 “28개 조합과 위원회가 회원으로 등록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강남구청에 정식으로 연합회 발족을 신고했다”고 덧붙였다.

연합회는 강남 일대 재건축 추진을 위한 소통 창구의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안 회장은 “이번 정부에서 강남, 송파 등의 재건축 단지들이 역차별 당하고 있다”며 “빠른 재건축을 약속했던 오세훈 서울시장은 취임 후 눈치만 보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비사업에 대한 협력단체로서 대관업무를 강화할 것”이라며 “강남 일대 재건축 추진 단지 간 정보 교환을 위해 정기적인 모임을 갖기로 했다. 코로나19 확산세 등을 감안해 내달 초쯤 모임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회는 정관을 만들어서 조만간 회원사들에 공지할 계획으로, 향후 서울시 등과의 면담에서 통일된 목소리를 낼 것으로 보인다.

그간 강남권 일대 주요 재건축 구역은 정부의 부동산시장 안정화 기조에 따라 수년간 사업 추진이 올스톱됐다.

연합회는 서울시 등과의 향후 면담에서 재건축 추진에 강력 드라이브를 걸 것을 지속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서울시는 재건축 시장 정상화에 대비해 잠실5구역, 대치 은마아파트, 압구정 2·3·5구역 등 18개 주요 대단지 재건축구역의 주민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진 바 있다. 시는 각 구역별 현안사항을 검토한 후 후속 주민간담회를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당시 면담에서 재건축 구역의 주요 건의사항으로는 △재건축의 조속한 정상화 △35층 층수제한 폐지 △한강변 첫 주동 15층 기준 완화 △기반시설(도로·공원 등) 폐지 및 변경 △공공시설 부담률 완화 △소규모단지 공동개발 여부 주민 결정 △ 복합용지 비주거비율 완화 등이 있었다.

업계 관계자는 “강남권 재건축 단지들은 정부의 부동산시장 안정 기조에 따라 그간 옴짝달싹 못했다”며 “재건축 추진 단지 간 소통을 강화해 일관되고 강력한 메시지를 서울시 등 정부에 지속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