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전 인천시장, 대선 출마 선언···‘포용과 융합 시대’ 강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1-07-01 14: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일 기자회견, 일거리 창출을 통한 경제 성장 ‘최우선 ’

                                         안상수 전 인천시장이 대선출마를 공식 선언했다.[사진=안상수 캠프 제공 ]

국민의 힘 소속인 안상수 전 인천시장이 1일  20대 대선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안 전 시장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한민국이 절체절명의 위기이며 문재인 정권의 정책실패로 양극화가 심해지고 중산층이 붕괴됐다”고 현 상황을 진단하고 “더 이상 현 정권에 이 나라의 명운을 맡길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출마를 결심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대선출마선언의 핵심은 ‘경제’이며 전국을 5대 권역으로 나눠 주거와 일자리를 해결할 수 있는 스마트메가시티를 구축해 직주근접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그는 “‘스마트메가시티’는 유휴농지중 1억평을 전국 5개 권역으로 나눠 조성할 주거와 일자리가 함께 있는 복합도시를 의미한다. 7000만평 규모의 산업단지를 조성, 첨단 스타트업 창업자들에게 무상임대해 기업을 육성하도록 지원하고 3000만평에는 30평형 아파트 100만호를 배후거주도시로 건설해 직주근접한 복합도시를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권력분산형 대통령제로의 개헌, 외교·안보·국방 등의 안건별 공약도 순차적으로 발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상수 전 인천시장이 대선출마 기자회견에 앞서 서울 동작동 국립현충원을 들러 전직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는 모습  [사진=안상수 캠프 제공]

앞서 안 전 시장은 정권교체의 결의를 다지기 위해 동작동 국립현충원에 들러 전직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안 전시장은 충남 태안출신으로 민선 제3,4대 인천시장을 역임했고 제15, 19. 20대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김영삼 총재시절 전문 경제인 출신으로 발탁돼 정계에 입문한 경제전문 행정가로 평가받고 있다.

◆ 다음은 출마선언문 전문

문제는 경제다. - 안상수 전 인천광역시장

제20대 대통령 후보 출마선언문

2021. 7. 1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그리고 당원 여러분
대한민국이 절체절명의 위기입니다.
국민들은 도탄에 빠져 하루하루 힘들게 보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이 지속가능할지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미래에 대한 걱정에 결혼을 하지 않아 출산율은 세계최하위이며, 대한민국 인구가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영혼을 팔아서라도 취직하고 싶다는 2030세대,
40년을 저축해도 집 한 칸 장만할 수 없다고 부르짖고 있는 우리의 젊은이들,
문재인정권의 정책실패로 인한 양극화는 심해지고, 중산층은 붕괴되었습니다.
건국 이래 오로지 피와 땀으로 GDP 80불에서 3만불을 달성한 국민들은 불안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반드시 정권교체하여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에 앞장서겠습니다.

첫째, 일자리 도시(스마트메가시티)를 건설하여 일자리와 주택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유휴농지 중 1억평을 전국 5대권역으로 나누어 첨단산업단지와 주거가 복합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정부의 추가적 예산편성 없이 자체적으로 개발비용을 충당하여 스마트메가시티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첨단산업단지는 2030세대 창업자들에게 무상장기(30~50년)임대하여 30만개 첨단 스타트업 기업을 육성하여 파생되는 일자리 200만개 창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30평 기준 1억5천만원짜리 주택 100만호 규모의 배후주거단지를 건설할 것입니다.

일자리와 주택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고, 수도권과 대도시에 집중되어있는 인구를 분산하고 국토균형 발전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건설과정에서 코로나19 이후 실직, 폐업한 중소기업인, 소상공인들에게 건설관련 일자리 수 백만개가 발생할 것입니다. 미국의 1929년 대공황때 루즈벨트 대통령이 후버댐 건설하여 경제회복한 것과 같은 예가 되겠습니다.

저 안상수가 인천광역시장 재임시 갯벌을 매립해서 송도국제도시와 인천대교를 건설한 리더쉽으로 5년 이내 반드시 이루어 내겠습니다.

국내 경제상황의 침체, 특히 서민경제의 붕괴는 문재인 정권의 반시장적 정책에 기인한다고 할 것입니다. 소득주도성장이라는 실정에 맞지 않는 경제정책으로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 주52시간 근무제 강제시행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대기업 또한 과도한 규제와 강성귀족노조에 발목이 잡혀 성장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실정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최저임금제, 주52시간 근무제는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규제는 네거티브시스템으로 전환하며, 강성귀족노조는 국민과 근로자를 위한 노조로 바꾸겠습니다.

둘째, 권력분산형 대통령제로의 개헌을 추진하겠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통령제는 수명을 다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시 국회 본회의에서 제가 한 5분 발언에서도 주장했습니다만 산업화, 민주화 과정에서 국민의 역량을 모으는데 큰 역할을 한 것은 사실이나 우리는 과거 여러 대통령의 불행을 봐왔습니다. 이것은 지금의 제왕적 대통령제라는 옷이 맞지 않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OECD 부자국가 중 대통령제를 하는 나라는 우리나라와 미국뿐입니다. 하지만 미국 역시 우리나라와 같은 형태의 제왕적 대통령제는 아닙니다.

대통령에게 권한이 집중되어서 호가호위하는 집단들이 국정농단과 각종 비리에 연루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제왕적 권력집중형 대통령제를 권력분산형으로 개헌해야 합니다. 제가 당선되면 1년차에는 경제대책을 집중적으로 수행하고, 2년차부터 중지를 모아서 개헌을 하도록 국민과 정치권과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2024년 국회의원선거 시점에 이를 반영하여 국민투표를 실시하겠습니다.

셋째, 안정된 국정 운영을 해내겠습니다.

지금 국민들은 살기도 어려운데 정치권을 비롯해 사회 각 분야에서 심화된 갈등으로 하루하루 불안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내년 대선에서 정권교체가 되면 새로운 대통령은 거대야당과 국정을 이끌어야 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대통령과 국회의 대립이 깊어지고 불협치의 상황이 계속 된다면 그 피해는 오롯이 국민들에게 돌아 갈 것이고, 우리는 더 이상의 희망이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협치가 이루어 져야 합니다.

저는 2002년에 인천시장에 당선되어서 김대중 대통령과 경제자유구역법을 협조하여 통과시켰고, 노무현 대통령과는 임기내내 협치를 통해 인천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받고 인천 경제자유구역을 구축하고 인천대교 건설을 허가받아 착공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명박 대통령때 인천대교를 완공하였습니다. 정파와 관계없이 실용적으로 국민을 위해서 일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충청권 출신의 수도권 정치인. 성공한 기업인 출신으로 두 번의 인천광역시장과 3번의 국회의원을 지낸 경험과 26년간의 정치 경륜을 바탕으로 상생의 협치를 이끌어 낼 적임자가 저 안상수라고 감히 국민 여러분께 말씀드립니다.

코로나19 이후 대한민국의 경제를 다시 일으키고 민생을 안정시킬 수 있는 협치 반드시 해내겠습니다.

넷째, 대한민국과 국민의 안전을 지켜내는 안보 대통령이 되겠습니다.

대한민국의 안보는 한미혈맹의 기반위에서 굳건하게 구축해 나가야 합니다. 또한 한 국가의 안보는 정치적 타협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북한의 핵개발과 미사일 개발을 막기 위해 UN은 대북제재결의안을 채택하여 이행하고 있습니다. 북핵문제는 한반도 평화뿐만 아니라 세계평화와도 직결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일본, 중국이나 러시아뿐만 아니라 태평양 건너 미국에까지 북한미사일문제는 심각한 상황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 우리의 안보태세를 강화하여 국민들의 고귀한 생명과 재산을 지켜내겠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또 다른 과제가 있습니다. 2009년 골드만삭스는 우리나라가 통일이 되면 2050년에 G2 국가가 될 수 있다고 예언한 바가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기술력과 자본, 세계적인 네트워크가 북한의 자원, 저렴한 토지와 노동력 등과 결합하고 800만 재외국민이 연계하면 가능할 것입니다. 물론, 비핵화가 전제된 북미회담, 남북관계개선이 전제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저 안상수는 인천시장 재임시절 2005년 5월 평양에 가서 고위당국자들과 협상하여 2014 인천아시안게임 공동유치에 합의했고, 당시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의 요청으로 북을 설득하여 ‘9.19 평양공동선언’을 이끌어 낸 육자회담의 단초를 연 경험이 있습니다. 북측과는 일정부분 신뢰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 안상수는 남북관계 개선과 통일로 가는 길에 엄중한 역할을 하겠습니다.

다섯째, 에너지정책을 개혁하겠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실정 중 손꼽히는 것이 부동산, 에너지정책의 실패일 것입니다. 그 중 에너지정책에 있어서 탈원전정책은 에너지주권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는 ‘친환경에너지전환’, ‘탄소중립’ 등을 내세워 탈원전정책을 밀어붙이고 있지만, 원전이야말로 안전성과 청정성에 있어서 최적의 요건을 갖춘 에너지원이라고 할 것입니다

저 안상수는 대통령 당선 즉시 사업진행이 중단된 신한울 3,4호기에 대하여 공사를 개시할 것이며, 이미 완공되거나 곧 완공될 신고리 5.6호기와 신한울 1,2호기에 대해서 정상적인 가동이 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원전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지정하여 다양한 규모의 원전개발과 원전해체기술 확보에 매진할 것입니다. 또한 이를 통한 글로벌 경쟁력을 키워 새로운 국가수익모델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문재인 정권의 경제·부동산·외교·안보·공정·정의 붕괴로 대한민국을 망치고 말았습니다. 무책임·무원칙·무능력 3無 정책으로 정부는 더 이상 제 기능을 상실하고야 말았습니다.
종북적인 태도로 대한민국의 정체성마저 크게 손상되었고, 국민들을 혼란스럽게 만들었습니다. 사회의 정의는 실종되고 상식이 통하지 않는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나라로 가고 있습니다.

이제 반드시 정권교체를 해 내야 합니다.

국민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겠습니다.
기득권을 내려놓고 특권을 버리고 국민 모두와 평등하게 희망의 미래를 열어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