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 전력기반차 e-DS 핵심부품산업 육성 박차(拍車)

(대구) 이인수 기자입력 : 2021-06-11 17:58
산‧학‧연 협력체계… 3년간 사업비 200억원 확보 대구시, 2020년 기준 경제총조사 실시

대구시청 전경. [사진=이인수 기자]

대구시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추진하는 2021년도 ‘전력기반차 e-DS(e-Drive System) 핵심 부품산업 육성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대구시에서 이번에 선정된 ‘전력기반차 e-DS(e-Drive System) 핵심 부품산업 육성사업’은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주관하고, 계명대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영남이공대학교가 공동으로 사업을 수행한다.

이번 사업은 산·학‧연 중심의 기업 소통과 협력을 위한 네트워크 지원체계를 구성 운영하고, 맞춤형 기술개발 기업지원 서비스 제공, 실무교육 중심의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해 지역 전기구동 시스템 핵심부품 산업을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전기구동 시스템과 전·후방 부품산업 기업들의 원천기술 확보와 기술력 향상 지원으로 미래차 핵심부품 전문기업을 육성해 지역 자동차산업 구도를 기존 내연기관에서 미래차 중심으로 전환하는 데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시가 공모에 선정된 ‘전력기반차 e-DS(e-Drive System) 핵심 부품산업 육성사업’은 미래차 전기구동 시스템 부품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업종전환 유도․기술 고도화 지원 등 맞춤형 기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기존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산업에서 미래차 산업으로 전환하는 생태계 기반 마련을 위한 사업이다.

e-DS(e-Drive System)는 ‘모터·인버터와 감속기 등 핵심 모듈과 이를 구성하는 관련 부품’으로 전력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차의 전기구동 시스템에 해당하는 핵심부품이다.

홍의락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미래차 핵심부품인 전기구동 시스템 전문기업 육성 및 기술 고도화를 추진하겠다”라며, “지역 자동차기업의 미래차 핵심부품 기술개발 활동을 촉진함으로써, 미래차 부품산업으로 전환하는 생태계 기반 마련 및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구·군)는 통계청과 함께 오는 14일부터 7월 30일까지 ‘2020년 기준 경제총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6월14일부터 7월 9일까지의 코로나19에 대비한 인터넷·모바일 등의 비대면조사와 6월 16일부터 7월 30일까지의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마친 조사원이 사업체를 방문하는 대면조사로 진행한다.

경제총조사는 우리나라 전체 산업에 대한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동일 시점에 통일된 조사기준으로 5년마다 실시하는 대규모 조사로 조사 결과는 정부의 정책 수립과 평가 등의 기초자료가 될 뿐만 아니라, 국민소득과 지역 소득 측정, 대학과 연구소 등의 연구 활동의 자료로 활용된다.

이번 총조사는 ‘2016 경제총조사’와는 달리 통계청이 구축한 기업통계등록부(SBR)를 활용해 행정통계 대체가 가능한 소규모 사업체 등은 전수조사에서 표본조사로 변경해 사업체의 응답 부담을 줄이고, 유튜브 등을 활용한 1인 미디어 창작자, 인터넷 쇼핑몰에서 활동하는 전자상거래 전문업체 등 별도의 사업장이 없는 사업체도 통계 작성 대상에 포함해 통계의 정확성을 높인다는 게 특징이다.

올해 대구시의 조사대상은 15만8천여 사업체이며, 조사항목은 총 37개(공통 13개, 특성 24개) 항목이다.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로 비대면이 일상이 된 현실을 반영한 디지털 플랫폼 거래, 무인 결제 기기 도입, 배달(택배)판매 여부 등 5개의 새로운 조사항목이 추가된다.

채홍호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이번에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사업체는 정확한 경제통계 작성에 빠짐없이 참여해 주기를 바라며, 조사된 모든 내용은 통계법에 따라 비밀이 엄격하게 보호되고, 엄중한 코로나 상황에서 시행하는 조사인 만큼 안전하고 편리한 인터넷, 모바일 등 비대면 조사에 참여해 안전하게 조사가 완료될 수 있도록 사업체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 아주경제 공식 카카오채널 추가
  • 아주경제 공식 유튜브 구독
  • 아주TV 공식 유튜브 구독
  • 아주TV 공식 페이스북 좋아요
컴패션_PC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