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비트코인 7100만원 초반으로 하락…이더리움 470만원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봄 기자
입력 2021-05-10 07: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비트코인 7100만원 초반으로 하락…이더리움 470만원대

10일 오전 국내 거래소 가상화폐 대표주자 격인 비트코인이 7100만원대에서 거래되고 있다.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4분 현재 1비트코인은 7109만원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는 24시간 전보다 0.6%가량 오른 수준이다.

다른 거래소인 업비트에서 비트코인은 이 시각 개당 7124만원에 거래 중이다. 비트코인은 지난달 20일 이후 3주 만에 7300만원선을 탈환하는 데 성공했지만 다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 시각 빗썸에서 이더리움은 24시간 전보다 0.8% 오른  447만원이다. 업비트에서 이더리움은 개당 478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가상화폐는 주식과 달리 거래소 단위로 거래 가격이 매겨지기 때문에 같은 종류의 가상화폐라도 거래소에 따라 가격에 다소 차이가 있다.

◆이용우 의원, 가상화폐 거래소 제도화법 발의

더불어민주당 이용우 의원이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를 제도화하는 내용의 ‘가상자산업법 제정안’을 발의했다.

발의된 법안은 가상화폐 거래소를 운영하려는 사업자는 금융위원회의 인가를 받도록 했다.

가상화폐를 보관하거나 가상화폐 지갑을 서비스하는 업자도 금융위에 등록해야 하며, 무인가로 거래소 영업을 하면 최대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했다.

또한 해당 법안은 가상자산 사업자에게 이해 상충 관리 의무, 발행인이 발간한 백서 설명 의무, 자금세탁 방지 의무, 본인확인 의무 등을 부여했다.

이용자의 가상자산 예치금은 별도로 예치하고, 보험계약이나 피해보상 계약을 맺도록 했다.

이 의원은 “가상자산을 명확히 규정하고 이용자를 더 두텁게 보호해 건전한 질서를 정립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가짜 가상자산거래소 조심"…과기정통부·경찰 대응 강화

가짜 가상자산거래소 접속을 유도해 실제 계정의 아이디·패스워드를 훔치는 범죄 사례와 위협이 증가 추세다. 이같은 정보통신망 침해 범죄에 대응해 정부가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경찰은 가상자산 탈취 피해 사건 수십건을 수사 중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경찰청과 함께 가상자산 시장 과열 양상에 국민 피해 방지를 위해 관련 범죄에 엄정 대응할 방침이라며, 가상자산 관련 피싱(phishing) 사이트 탐지·차단 조치 등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가짜 가상자산거래소 사이트 접속을 유도하는 문자메시지 전송으로 계정을 탈취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이용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가상자산 관련 피싱사이트는 작년 한 해 41건에서 최근 3개월 새 32건으로 증가 추세다.

정부는 피싱사이트가 지속 증가할 것이라 보고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침해대응센터를 통해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한다. 가상자산 관련 피싱사이트 등 사이버위협 발생시 유관기관과 협력해 신속 차단 등 조치할 계획이다.

경찰청은 지난 3월 1일부터 전국 시·도 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와 사이버팀 전문인력을 통해 정보통신망 침해 범죄 특별단속에 나섰다. 개인 거래소 계정에 침입해 가상자산을 임의 매도한 사건 등 21건(이달 4일 기준)을 수사 중이다.

가상자산 무단탈취, 가상자산을 노린 악성프로그램 제작·유포 등을 단속하면서 지난 3월 1일부터 이달 4일까지 전체 정보통신망 침해형 범죄 114건의 용의자 147명을 검거(구속 5명)했다.

경찰 수사 중인 사건 하나는 피해자 거래소 계정에 침입해 기존 가상자산을 임의 매도 후 비주류 코인을 턱없이 비싸게 사들여 시세조작이 의심되는 사건이다. 다른 하나는 가상자산 자체 발행한 법인의 서버에 침입해 보관 중이던 코인 160만개를 탈취한 사건이다.

정부는 메신저 이용사기, 문자결제사기, 가짜 웹사이트 등을 통해 개인정보·금융정보 유출이나 휴대전화 악성프로그램 설치 등이 이뤄지고, 이는 가상자산 관련 계정 해킹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노키아,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장터 서비스 출시

글로벌 통신장비 업체 노키아가 기업 간 데이터를 거래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를 출시했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설계돼 데이터의 위변조를 예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발표문에서 노키아 클라우드 및 지능형 서비스 담당 부사장 프리드리히 트라워거(Friedrich Trawoeger)는 "기업들은 효과적인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위해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가 필요하다"며 "노키아 데이터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풍부한 데이터를 활용해 디지털 작업 방식을 추진하고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거래를 통한 수익모델 확보 외에도 기업들은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장터에서 확보한 데이터를 활용해 AI(인공지능) 학습 시스템을 고도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노키아는 2018년부터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거래 플랫폼 개발을 진행해 왔다. 블록체인 기반 연합 학습 프로토콜을 통한 AI와 머신러닝 플랫폼 구축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