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화섭 안산시장, '청년 일자리 창출···상호문화도시 발전전략도 수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산) 박재천 기자
입력 2021-04-14 16: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상호문화 특례승격도 적극 추진

윤 시장이 청년일자리 창출 및 외국인주민 창업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사진=안산시 제공]

윤화섭 경기 안산시장이 청년 일자리 창출 등에 힘을 쏟고, 상호문화도시 중장기 발전 전략을 수립하는 등 시정에 올인하고 있다.

윤 시장은 13일 청년 일자리 창출과 외국인 주민 창업지원을 위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과 협약을 맺고 지역 고용위기 극복에 함께 노력하기로 약속했다.

윤 시장은 협약에 따라,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한 중소·중견기업의 사업자 부담분 절반을 지원하고, 중진공은 사업주 발굴·홍보로 지역 중소·중견기업에 노무비용 절감과 핵심인력 이탈 방지를, 핵심인력인 청년 근로자는 코로나19로 채용이 어려운 시기 고용보장을 지원 받게 된다.

또 외국인 주민 창업지원 사업에 대한 모집, 홍보 등 행정적 지원을 통해 외국인 주민에게 이국적이고, 차별화된 강점으로 창업에 나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윤 시장은 이러한 지원이 외국인 주민의 소비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다문화마을특구에 파급돼 특구 경쟁력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윤 시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코로나19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안산시 제공 ]

이와 함께 윤 시장은 안산 상호문화도시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을 위한 킥오프 회의도 진행했다.

킥오프 회의는 내·외국인 모두가 차별받지 않고 서로 존중하며, 성장하는 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상호문화정책 개발·발전을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2월 유럽평의회로부터 국내 최초이자 아시아에서는 두 번째로 상호문화도시로 지정된 안산시는 상호문화 특례시 승격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윤 시장은 이번 회의를 발판삼아 안산환경재단을 중심으로 민·관 전문가가 서로 머리를 맞대 안산 상호문화도시 중장기 발전전략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윤 시장은 “내국인과 외국인 주민, 다문화가족 모두를 포용하기 위한 상호문화정책은 인구절벽의 충격을 막을 수 있는 대안”이라면서 “안산시 상호문화정책은 단순히 외국인과 다문화가족에 특혜를 주는 것을 넘어 내·외국인의 이해와 협력으로 안산의 발전을 만드는 양분”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