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디펜스, '지능형 다목적무인차량' 올 하반기 군 시범운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류혜경 기자
입력 2021-03-31 10: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6륜구동으로 기존 제품대비 주요 성능 대폭 향상

한화디펜스가 개발하는 인공지능(AI) 기반 다목적무인차량이 올해 하반기에 군 시범운용을 시작한다.

31일 한화디펜스에 따르면 육군은 최근 한화디펜스가 개발 중인 '지능형 다목적무인차량'을 수출용 무기체계 군 시범운용이 가능하다는 검토 결과를 방위사업청에 통보했다. 이에 따라 육군은 시제품의 임무 성능과 조작 및 운용 편의성, 전술적 운용 가능성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다목적무인차량은 보병부대에 편성되는 2t급 차량이다. 고위험 전장 환경에서 병사 대신 물자 및 탄약수송, 수색·정찰, 환자후송, 근접전투 지원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는 미래형 국방로봇 체계다.

한화디펜스가 개발 중인 지능형 다목적무인차량은 6륜구동 플랫폼으로 오는 7월 공개된다. 기존 모델보다 최고속도와 적재중량, 항속거리 등 주요 성능이 대폭 향상된 수출형 제품이다. 특히 적재량이 기존 200㎏보다 2배 이상 늘어났다. 고하중의 전투물자 수송과 부상자 후송 등 전투지원 능력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1회 충전으로 주행 가능한 항속거리도 기존 25㎞에서 4배 가까이 늘었다.

또한 군용 통신망 외에도 상용 5세대이동통신(5G)과 4세대이동통신(LTE) 네트워크를 이용한 보조 통신중계가 가능해 산악지형 등에서도 원격·자율주행 및 대용량 데이터 송수신 등의 임무 수행이 가능하다. 통신 두절 시엔 1분간 스스로 통신 재연결을 시도해보고, 미 복구 시 최초 출발점으로 돌아오는 '스마트 자율복귀' 기능을 갖췄다.

앞서 한화디펜스는 민·군 협력과제(2016~2019년)로 4륜구동 방식의 전기추진 보병용 다목적무인차량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이후 군 시범운용 및 전투실험을 통해 작전운용 적합성과 운용 안전성 등을 충분히 입증했다. 이어 지난해 12월 다목적무인차량의 성공적인 개발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2020 민·군기술협력사업 우수과제'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019년 실시된 육군 드론봇전투단 시범운용과 교육사 전투실험에서는 △원격주행 △병사 자동추종 △자율이동 및 복귀 △장애물 회피 △드론 통신중계 △총성감지 원격사격모드 등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최신 무인 운용기술을 성공적으로 시연했다.

전영진 한화디펜스 무인화사업팀장은 "지능형 다목적무인차량은 해외 무인차량 시장의 급속한 성장과 기술 트렌드를 반영해 개발 중인 최첨단 무인솔루션"이라며 "주요 선진국 업체들의 시제품 성능보다 앞서는 동급 최강의 다목적무인차량을 개발해 국산 무인지상차량(UGV)의 해외시장 진출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디펜스가 개발 중인 '지능형 다목적무인차량'.[사진=한화디펜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