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주간전망] 美 부양책 '빅 랠리' 기대감 vs '인플레이션' 단기 조정장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1-01-11 02: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바이든, 금주 '수조 달러' 추가 부양책 발표 예정에 '빅 랠리' 기대감

  • 경제회복 기대감에 원자재 강세 등 기대 인플레이션 상승세는 우려

  • '금리 인상·테이퍼링' 여부 놓고 14일 파월 연준의장 연설에도 주목

이번 주(11~15일) 뉴욕증시는 차기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추가 경기부양책 기대감이 한껏 부풀어 있는 상황 속에서 강세장 흐름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 다만, 미국 달러화 가치와 원자재 가격이 급격하게 높아지며 일각에선 일시적인 인플레이션(물가 상승)과 조정장세 우려도 내놓는 만큼, 관련 경제 지표와 시장 상황에 유의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지난 7~8일 뉴욕증시 3대 지수는 이틀 연속 사상 최고치 행진을 이어가면서 지난주 2021년 첫 번째 거래 주간을 상승세로 마쳤다. 전주 한 주 간 다우지수는 1.61% 높아졌으며, S&P500과 나스닥지수는 각각 1.83%와 2.43% 상승했다.
 

지난주 다우지수 추이. [자료=시황페이지]


민주당의 '블루웨이브'가 현실화한 상황에서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자의 취임이 열흘 앞으로 다가오자, 미국 금융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경기 회복 기대감이 높아진 상태다.

지난 6일 사상 초유의 의회의사당 폭력 사태 후 이튿날인 7일 미국 상·하원 의회가 바이든 당선자의 선거 승리를 공식적으로 인증하고 트럼프 대통령까지 결국 선거 결과에 승복하면서 평화적 정권 이양에 대한 정치적 불확실성은 일단 해소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에 따라 민주당이 백악관·상원·하원을 장악한 '블루웨이브' 정국의 출범이 가까워지면서, 향후 사회 안정과 경기 회복 기대감은 한층 더 커졌다.

대형 기술기업에 대한 규제 강화와 증세 우려가 남아있기는 해도, 코로나19 확산세 심화로 경제가 불안한 상황에서 민주당 정권이 회복세를 꺾을 만한 과격한 조치를 강행하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8일 바이든 당선자는 이번 주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수조달러(the trillions of dollars) 규모의 추가 부양책 윤곽을 공개할 것이라고 발표하면서 시장의 기대감을 한층 더 자극한 상황이다.

부양책 수혜를 비롯한 기술주까지 시장 전반의 상승세가 탄력을 받으며 오는 20일 취임식 직후까지도 당분간 부양책 이슈가 시장을 지배할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추가 부양책 추진 상황에서 민주당과 공화당 중도층의 입장에도 주목하고 있다.

블루웨이브 정국에서도 바이든 차기 정권의 적극적인 경제 회복 행보는 결국 민주·공화 양당의 핵심 중도층의 입장에 달려있다는 진단이다.

빌 밀러 밀러밸류파트너스 창립자는 CNBC에서 "향후 상원이 민주당에 통제될 것이라 걱정하고 있지만, 실상은 민주당과 공화당 온건파의 동조를 이끌어내지 못하면 아무것도 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작년 12월 고용시장이 같은 해 4월 이후 9개월 만에 처음으로 악화했다는 지표는 오히려 민주당 정권에 대규모 추가 부양책에 '충분한 정당성'을 제공한다는 입장도 팽팽하게 맞선다.

래퍼텐글러인베스트먼트의 최고투자책임자(CIO) 낸시 텐글러는 "증시는 현재 사회가 아닌 미래의 경제 성장을 반영하기 때문에 미래 수익을 충분히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서 "아직 5차 부양책 자금도 시장에 풀리지 않은 상황은 시장에 일시적으로 조정세를 불러올 순 있지만, 이를 오히려 추가 포지션 조정 기회로 간주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여전한 '단기 조정장' 우려...경제 회복 청신호에 '인플레이션 기대치' 급등 
블루웨이브에 따른 실물경제(main street) 회복 관측이 힘을 얻으며 향후 경제 성장세에 따른 인플레이션 관련 지표도 움직이는 상황도 주목을 받고 있다. 인플레이션 추이와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정책 스탠스가 밀접하게 연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지난달 8920억 달러(약 980조원) 규모의 5차 부양책 이후 조만간 최소 6000억 달러에서 수조원에 이를 후속 부양법안을 예상하는 시장이 오히려 잠시 멈춰설 수도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아트 호건 내셔널증권 수석 시장전략가는 CNBC에서 "경기 회복 기대감에 따른 랠리 행진을 이어줄 다리(bridge)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는다"면서 "작년 대선 이후 S&P500지수가 16%나 오르며 3800대에 안착한 것에 투자자들은 너무 앞서가고 있다는 생각을 시작할 수도 있다"고 말해 이번 주 '숨고르기' 장세를 우려하기도 했다.

실제 시장은 이미 한껏 오른 증시를 대체할 투자처를 모색하고 있기도 하다. 지난 3일 월스트리트저널(WSJ)과 파이낸셜타임스(FT)는 나란히 대체 투자처로 채권 시장을 주목하는 시장 상황을 보도했으며, 10일 블룸버그 등은 10년 만에 가장 크게 들썩거리는 원유·곡물·금속 등 원자재 시장 상승세를 전하기도 했다.

이는 모두 대규모 부양책 여파에 따른 것이다. 미국 행정부가 천문학적인 돈을 풀면서 미국 달러화 가치는 약세를 보이는 한편, 경제 회복세엔 '청신호'가 들어오면서 장기적으론 인플레이션이 일어나 금리가 높아질 것을 기대하는 상황인 것이다.

실제 지난 8일 10년 만기 미국 국채 수익률은 1.1%로 큰 폭 반등해 작년 3월 20일 이후 처음으로 1%대에 도달했으며, 전날인 7일에는 미국 채권 시장의 향후 평균 인플레이션 기대율을 가리키는 10년 만기 국채 대비 물가연동채권(TIPS) 금리 차이(BER, break-even rate)는 2.1%까지 상승했다.

특히, 급격한 '인플레이션 기대치'의 상승세는 향후 시장과 금리 인상 등 정책 상황 변화를 끌어낼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아직까진 연준이 '평균 인플레이션 타게팅(물가안정목표제·AIT)'을 통해 허용할 것으로 추정하는 인플레이션 목표치인 2~2.5% 수준이라 급격한 변화는 없을 것이라는 게 지배적인 관점이기도 하다.

하지만 작년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서 테이퍼링(양적완화의 점진적 축소)이 언급됐고, 대표적인 비둘기파 연준 인사인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가 6일 로이터에서 '올해 안에 테이퍼링에 착수하고 싶다'는 견해를 은연 중 암시하는 등 연준의 '긴축' 통화정책 전환 조짐이 나타나는 점은 불안요소다.

이에 따라 그간 시장의 유동성을 지지해온 연준이 본격적으로 금리 상승에 뛰어들 경우 증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기에, 오는 14일 예정한 제롬 파월 연준의장의 연설에 다시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와 함께 이번 주 JP모건 등 대형 은행에서부터 시작하는 기업들의 작년 4분기 실적 발표도 중요한 요인으로 꼽힌다.

기업 실적 등 실물 경제가 최소한의 기대치를 충족해야, 주가 고평가 논란을 중심으로 제기되는 시장 과열 우려를 잠재우고 인플레이션 기대치 급상승에 대한 정당성을 담보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작년 4분기 기업 실적이 예상보다 저조할 경우, 이에 따른 증시 충격은 물론이고 금융시장 과열 논란이 거세지며 연준이 전보다 부양정책에 더욱 신중한 스탠스를 취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자.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주요 경제지표 및 일정
오는 13일과 15일에 각각 발표할 물가와 소비지수 등 주요 지표에 유의해야 한다.

미국의 코로나19 3차 유행세가 가라앉지 않으면서 지난달 고용시장이 작년 4월 이후 처음으로 감소한 여파에, 소비 등 여타 경제 활동도 위축했을 가능성이 크다. WSJ 집계에 따르면 작년 12월 소매판매는 전월대비 0.1% 감소했을 것으로 예상됐다.

최근 인플레이션 급등 우려가 커진 만큼 시장은 작년 12월 소비자물가지수(CPI)에도 민감하게 반응할 수도 있다. 물가 상승은 경기 회복의 신호탄이기도 하지만, 통화완화 기대를 떨어뜨리는 요인도 되기 때문이다.

지난달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물가 지수는 전월 대비 0.2%, 전년 대비 1.7% 올랐을 것으로 전망한다.

11일에는 12월 고용추세지수가 나온다.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가 연설한다.

12일에는 12월 소기업낙관지수와 11월 구인·이직 보고서 등이 나온다. 라엘 브레이너드 연준 이사가 연설할 예정이다.

13일에는 12월 CPI가 나온다. 연준이 베이지북을 발표한다. 리처드 클라리다 연준 부의장과 브레이너드 이사 등이 연설할 예정이다.

14일에는 주간 신규 실업보험 청구자 수와 12월 수출입물가 등이 발표된다. 파월 의장이 연설한다. 델타항공과 블랙록 등이 실적을 발표한다.

15일에는 12월 소매판매와 산업생산이 발표된다. 12월 생산자물가와 1월 미시간대 소비자태도지수, 엠파이어스테이트 제조업지수, 11월 기업재고 등의 지표도 나온다. JP모건과 씨티그룹, 웰스파고 등 대형 은행의 실적 발표도 예정해 있다.
 

제롬 파월 현 연준의장과 재닛 옐런·벤 버냉키 전 연준의장. [사진=CBS 영상 캡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