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 1000명 눈앞?...'일상 감염' 위험 수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승요 기자
입력 2020-12-10 00: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일 확진자 수가 며칠 내로 1000명을 넘어갈 것이란 비관적인 전망이 쏟아지고 있다.

정부가 밤 9시 이후 외부활동을 제한하는 고강도 방역대책을 펼치고 있지만 이미 일상 전반이 감염 위험에 노출된 상황이어서 일반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는 효과를 보기 어려울 것이란 분석이다.

10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전날(9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686명으로 집계됐다. 누적확진자는 3만9432명에 달한다. 이는 대구 신천지교회발 1차 집단감염이 한창이던 2월 29일(909명) 이후 최다 규모다.

확진자 대다수는 서울·경기 수도권에서 발생했다. 서울시에서는 9일 0시 기준 270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지난 5일부터 마트·영화관·헬스장 등의 문을 닫는 '밤 9시 이후 멈춤' 고강도 방역대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확산세는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서울 곳곳에서는 집단감염이 터져나오고 있다. 종로구 음식점 파고다타운에서는 관련 확진자가 21명까지 늘어났다. 중구 한 시장에서는 관련 확진자가 7명이 나왔다.

이 외에도 △강서구 댄스교습 관련시설 7명 △용산구 음식점 등 관련 5명  △중랑구 병원 관련 3명 △동대문구 병원 관련 3명 △서초구 사우나Ⅱ 관련 2명 △중랑구 실내체육시설Ⅱ 관련 2명 △영등포구 교회 관련 1명 등 집단감염이 지역사회에 퍼져나가고 있다.

전문가들도 일상생활과 밀접한 곳에서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신상엽 한국의학연구소 학술위원장은 YTN 라디오 '슬기로운 라디오생활'에 출연해 "지금 이미 3차 대유행은 시작된 상태"라며 "저희가 걱정하는 건 이번 주나 다음 주 내에도 언제든 1000명이 넘어갈 수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도 YTN과의 인터뷰에서 "지역사회에 매우 만연되어 있는 형태의 발병이기 때문에 일단 통상적인 사회적 거리두기만으로 효과를 보기 힘든 상황"이라고 말하고, 이어 "지금 상황보다 더 악화된다고 하면 상당히 파국을 맞이할 만한 상황들도 1~2일 안에 벌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교수에 따르면 전날 기준 감염재생산지수는 1.23으로, 이 속도라면 다음주께 일일 확진자 수 1000명대 진입이 현실화할 것으로 관측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