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미세먼지 계절…수혜 기대되는 종목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보미 기자
입력 2020-10-26 16: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전국적으로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계절이 다시 돌아오면서 주식시장에서는 수혜주 찾기에 분주하다. 미세먼지 수혜주는 크게 마스크, 공기청정기, 공기 중 먼지를 수집·여과하는 장치를 개발하는 집진장치 업체로 분류되는데 이들 종목의 주가는 공통적으로 겨울철 강세를 보였다고 한다.

26일 신한금융투자에 따르면 미세먼지 관련 종목으로 마스크를 생산·개발하는 크린앤사이언스, 모나리자, 웰크론, 케이엠, 오공이 꼽히고 있다 집정장치 개발·생산업체인 에스피지, KC코트렐, 하츠, 에스씨디와 공기청정기업체인 코웨이, 위닉스, 위니아딤채도 여기에 해당한다.

김다미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미세먼지 관련주는 시가총액 2000억원 이하 중소형주가 대부분을 차지해 주가 변동성은 높지만 공통적으로 겨울 시즌인 11~2월 사이 주가가 오르는 경향이 있다"며 "최근 3년(2017~2019)간 마스크와 공기청정기, 집진장치 관련 기업 주가는 1~2월 각각 11월 초 대비 최대 60%, 25%, 18%씩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가장 수혜가 큰 마스크 관련 종목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이후 생산에 뛰어든 기업이 늘어 경쟁이 치열했으나 지난 23일 마스크 수출 규제가 폐지되면서 단기 수혜도 기대해볼 만하다"며 "올해 맑은 날씨가 많아 매출 성장이 다소 둔화된 측면이 있지만, 겨울 미세먼지가 높아지면 수요가 다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김현경 삼성증권 연구원도 "삼한사미(3일간 춥고 4일간 따뜻하다는 의미의 사자성어 '삼한사온(三寒四溫)'과 미세먼지를 합친 신조어), 초미세먼지가 다시 기승"이라면서 필터 전문 제조기업인 크린앤사이언스와 의류관리기기를 개발·생산하는 LG전자, 공기청정기 업체인 위닉스를 미세먼지 관련주로 꼽았다.

최근 미세먼지는 겨울을 앞두고 다시 국내로 유입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 20일 서울 초미세먼지(PM 2.5) 농도는 38㎍/㎥를 기록해 지난 7월 이후 110일 만에 나쁨(36~75㎍/㎥) 수준까지 상승했다. 미세먼지(PM10) 농도(62㎍/㎥)는 보통 수준이었으나 5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날(26일)에도 서울·경기도·강원 영서·세종·충북 지역에서 미세먼지 농도 수준을 '나쁨'으로 예보했다.

올해 미세먼지 유입세가 예년보다 더 심각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중국 공장 가동이 재개되고 있고, 중국 내 석탄 공급 부족 현상도 미세먼지 증가세를 부추기고 있다. 실제 중국 9월 산업생산 증가율이 6.9%로 올해 최고치를 기록하며 경기 회복 속도가 빨라졌고, 코로나19 여파로 1분기 67%대까지 감소한 공장 가동률도 3분기 76.7%로 전년 수준을 회복했다. 중국 발전용 석탄 선물 가격은 작년 7월 이후 처음으로 600위안을 돌파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