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칸막이식당·화상회의·홀짝출근…대기업 ‘근무방식’ 천태만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0-03-07 11: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동참...재택근무 대세 속 전직원 자가진단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으로 정부가 시민들의 이동·접촉을 제한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을 권장하면서 재계의 동참이 이어지고 있다.

삼성, 현대기아차, SK, LG, 한화 등 국내 주요 대기업은 재택근무와 2교대 근무, 회식 취소, 기념식 연기 등 기업 상황에 맞춰 다양한 방식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다.
 

 2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마스크를 착용한 직원이 오가고 있다. LG트윈타워 바로 옆에 한 대형건물 공사현장 근무자 중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서 LG전자, LG디스플레이 등 LG트윈타워 입주사 임직원들은 이날 최소 근무 인원만 제외한 90% 가까운 인원이 재택근무에 돌입했다. 2020.2.28  [연합뉴스]


SK그룹은 지난달 25일부터 실시한 재택근무를 연장한다. 계열사별로는 SK스펙스추구협의회, SK머티리얼즈, SK네트웍스 등은 3월말까지, SK이노베이션은 22일까지 2주간 재택근무를 연장한다.

SK하이닉스는 임신부 직원에게 2주 특별휴가를 주고 유연근무제를 활용해서 운영하고 있다. 또 구내식당 운영시간을 기존보다 1시간가량 늘렸다.

특히 SK하이닉스는 이천, 청주, 분당 전 사업장 2만8000명의 모든 임직원에 대해 사업장 진입 전 발열 체크를 실시하고 구내식당 점심시간을 연장 운영하고 있다. 또 사무공간과 회의실에서 반드시 마스크 착용하고, 직원이 원하는 자리에 앉아 일하는 공유좌석제를 중단했다.

SK그룹 관계자는 "재택근무 기간을 연장한 가운데 코로나 사태가 개선되면 조기 중단할 수 있다"면서 "원격, 화상 회의, 보고 등을 적극 활용하고 필요 시 혼잡시간을 피해 출퇴근을 실시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3일 경상북도 구미시에 위치한 삼성전자 구미사업장을 방문해 생산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이 사업장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바 있다. 국가적 위기 상황 속에서 이 부회장은 임직원들의 격려하기 위해 방문했다. [연합뉴스]


삼성전자도 반도체 부문 전 임직원에게 문자 메시지로 주말 중 코로나19 위험지역 방문 여부, 발열 여부 등을 묻는 '자가 문진표'를 발송했다. 문진표에 답변을 제출하지 않은 직원은 출근 시 사업장 출입구에서 대면 문진을 받는다.

삼성전자는 이 같은 조치를 통해 근로자 간 감염 가능성을 사전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지난달 29일 삼성전자 경기 기흥 반도체 사업장에서 구내식당 협력업체 직원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데 따른 후속 조치다.

현대·기아차도 재택근무를 1주일 연장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임신부와 지병이 있는 직원(기저질환자)은 지난달 26일부터 재택근무를 하고 있으며 본사 등 서울·경기지역 근무자는 27일부터 6일까지 자율적 재택근무를 하도록 했다. 직원식당은 동·서관 짝·홀수층을 정해 식당을 2부제로 시행한다.

LG그룹은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구내식당 테이블에 칸막이를 설치했다. 또 안내문을 통해 식당 이용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거나 손소독제를 사용하고 식당 내 이동 중에도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했다. 이를 위해 전 사업장의 사원식당 운영시간을 연장하고, 임직원들이 사무실 자리에서 식사할 수 있도록 사원식당에서 도시락 등 테이크 아웃 메뉴도 판매하고 있다.

또 출퇴근 혼잡시간에 직원들의 대중교통 이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출퇴근 시간을 당기거나 늦추도록 유연근무제를 권장하고 있다. 임산부 직원과 자녀 육아가 필요한 직원들은 재택근무를 허용했다.

LG디스플레이는 임직원들에게 코로나19 자가진단 앱을 배포했다. 확진자나 의심자와 접촉한 적이 있는지 발열이나 기침은 있는지 등 자가 설문하는 형태다. 이에 2만8000여명 임직원 전원이 매일 체크해 온라인 제출후 출근하고 있다.
 

지난달 13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6대 그룹 총수와의 코로나 극복 간담회에 참석한 최태원 SK 회장이(왼쪽에서 두번째) 마스크를 쓴채 입장하고 있다. [사진=윤정훈 기자]


한화그룹도 주요 계열사별로 공동 휴가와 재택근무 확대 시행 등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을 시작했다. 근무 인원을 2개조로 나눠 홀짝 교대근무(2부제 근무)를 실시한다. 1개조는 회사에 출근하고, 나머지 1개조는 재택 근무하는 방식이다. 회사에 출근하는 조는 대중교통 혼잡 완화를 위해 시차 출퇴근 제도(오전 7~10시 출근)를 활용하도록 할 방침이다.

화상 시스템을 이용한 원격회의도 확산 추세다. 에쓰오일(S-Oil)의 경우 사업장 간 이동을 최소화하고, 화상으로 회의를 진행하도록 지침을 하달했다. LG전자, LG화학 등도 화상회의 등 비접촉 방식을 권고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오는 9일부터 이달 말까지 감염 위험을 줄이기 위해 시차 출퇴근제를 운영한다. 당초 일괄 오전 8시 출근이었는데 생산기술직은 오전 8∼9시, 사무기술직은 오전 7∼10시로 조정한다. 임산부는 재택근무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