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논두렁시계' 보도 관련 이인규 전 중수부장 서면조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류혜경 기자
입력 2020-01-14 11: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논두렁 시계 보도 배후엔 국정원" 주장

2009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수사한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이 '논두렁 시계' 언론 보도 경위와 관련해 최근 검찰의 서면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1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성상헌 부장검사)는 최근 이 전부장으로부터 당시 상황에 대한 의견을 담은 서면진술서를 제출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부장은 진술서에 논두렁 시계 보도의 배후에는 국가정보원이 있고 검찰은 개입한 적이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논두렁 시계' 파문은 KBS가 지난 2009년 4월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이 노 전 대통령 부부에게 스위스 명품 시계를 뇌물로 제공했다"는 취지의 단독 보도를 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권양숙 여사가 문제의 시계를 논두렁에 버렸다고 검찰에 진술했다'는 보도가 이어지며 파문은 더 커졌다.

당시 '논두렁 시계 보도'를 본인 등 검찰이 기획했다는 의혹이 불거지자 이 전 부장은 이를 부인하며 이명박 정부의 원세훈 국정원장을 배후로 지목했다.

지난 2009년 노 전 대통령 서거 직후 검찰을 떠난 이 전 부장은 법무법인 바른에 들어가 변호사로 활동했다. 이후 문재인 정부에 들어 지난 2017년 8월 국정원 개혁위원회에서 '논두렁 시계'에 대해 조사를 시작하자 이 전 부장은 미국으로 떠났다가 지난해 8월 귀국했다.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