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反개혁' 비판에 "경제 개혁 중심에 항상 참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19-12-06 10: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패스트트랙 협상 가시화 이후 총리 교체 검토 가능할 것“

차기 국무총리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자신을 향해 '반(反)개혁적 인사'라는 비판이 나오는 것과 관련, “개인적으로는 정부가 지금까지 취해왔던 우리 경제의 여러 개혁 조치들의 중심에 항상 있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가경제자문회의는 전체회의 후 브리핑에서 "금융실명제를 실무 책임자로 완수했고 부동산 실명제, 상속·증여세제 강화, 김대중 정부에서 30대 재벌 16개를 정리하는 재벌개혁, 거기에 돈을 준 수많은 금융기관 구조조정, 금융개혁 등을 했던 경험이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을 맡고 있는 그는 "이제 우리 경제는 위기 극복 차원의 개혁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G20(주요 20개국)에서 G7(주요 7개국)으로 가기 위해 시장경제가 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혁신돼야 하고, 그 중심축은 금융에 있다"며 "금융이 지나치게 안정성 위주로 수익률이 떨어지고 있다. 빠른 혁신을 만들어내는 것이 우리 경제를 한 단계 높이 도약시키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총리 지명설이 있었는데 잠잠해졌다'는 취재진의 질문에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2개 법안 협상이 가시화돼야 총리를 바꾸는 문제를 실질적으로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그때까진 복수의 시기에 따라 복수의 후보를 놓고 검토와 고민이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현재 정국, 국회에 여러 패스트트랙 법안이나 예산안을 놓고 불확실성이 굉장히 크지 않으냐"며 "특히 선거법 협상은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의 주장을 받아들이고 수용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공식적인 협상 진행조차 안 되는 상황에서 또 새로운 불확실성을 만들 순 없다. 총리는 인사청문회 이후 (국회) 투표를 통해 재적 과반 찬성을 얻어야 한다"며 국회 상황이 정리된 이후에야 총리 지명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김 의원은 '차기 총리에게 어떤 능력과 자질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에 "이제부터는 총리 관련 질문에는 답을 하지 않는 게 예의인 것 같다"며 "제가 할 수 있는 선을 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이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가경제자문회의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