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이후 넘어야 할 ‘토익’ 준비 꿀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19-11-22 12: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 수험생 중에는 대학 입학까지 남은 3개월을 자기계발에 투자하려는 이들이 적잖다. 대표적인 자기계발은 바로 토익(TOEIC)이다.

영어 교육그룹인 YBM 산하 YBM 한국TOEIC위원회는 처음으로 토익 시험을 준비하려는 예비 대학생들을 위해 토익 시험 관련 정보와 팁을 공개했다.

1979년 미국 ETS(Educational Testing Service)에 의해 개발된 토익은 세계 160개 국가 1만4000여개 기관에서 활용되고 있다.

토익은 크게 듣기 영역(Listening Comprehension)과 읽기 영역(Reading Comprehension)으로 구분된다. 영역별로 495점이 배정돼 총 990점이 만점이다. 문제 유형에 따라 총 7개의 파트로 구성돼 있다. 시험 시간은 LC 45분, RC 75분으로 총 120분이 주어진다.

◆ 토익 시험 필수 준비물 및 주의사항
토익 시험은 한 달에 정기적으로 두 번씩 시행된다. 응시 기회가 많지만, 사소한 실수로 시험을 망치지 않도록 적당한 긴장감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토익 시험 준비물 첫 번째는 주민등록증, 여권 등 신분증이다. 수능과 같이 별도의 수험표는 필요하지 않다. 한국TOEIC위원회는 시험 당일 오전 수험자에게 카카오톡 알림톡을 통해 ‘토익 모바일 수험표’를 제공해 시험 일시, 고사실 번호, 좌석 번호 등을 알려주고 있다.

OMR 카드 작성을 위한 연필과 지우개도 필요하다. 수능을 막 치른 수험생들이 컴퓨터용 사인펜을 가져가는 실수를 많이 저지르니 주의해야 한다. 고사장 내 시계가 없을 수도 있어 개인 시계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전자시계는 고사실 내 소지가 금지된 품목이니 아날로그 시계를 추천한다.

고사장 입실 시간은 시험 시간이 오전일 경우 9시 20분까지다. 시험시간이 오후일 경우 오후 2시 20분까지다. 이외 휴대전화나 전자기기를 소지한 채 시험에 응시하거나 감독자의 정당한 지시를 따르지 않는 경우에는 시험 무효와 퇴실 조치, 응시 제한까지 받을 수 있다.

◆ 토익 및 토익스피킹 같이 준비하면 시너지 효과
전문가들은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해서 토익과 토익스피킹을 함께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토익의 말하기 시험’인 만큼 토익과 토익스피킹 학습은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신촌 YBM어학원 임한빈 강사는 “토익 학습을 선행하게 된다면 토익스피킹을 공부하는 데 있어서 효율성과 시간 단축 측면에서 많은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토익을 볼 때 토익스피킹과 같이 접수하면 패키지 상품으로 할인을 받아 저렴한 가격으로 응시할 수 있다.

영어 실력에 자신 있는 수험생이라면 YBM GR4ND SLAMMER(YBM 그랜드슬래머)를 노려볼만 하다. 한국TOEIC위원회는 올해 초에 영어 4대 영역에 대한 능력을 고르게 갖춘 사람을 지칭하는 YBM 그랜드슬래머 인증 제도를 신설, 듣기·읽기 평가인 TOEIC과 말하기·쓰기 평가인 TOEIC Speaking Test, TOEIC Writing Test에서 일정 점수 이상을 모두 취득한 수험자에게 발급해주고 있다.

[YBM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