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라인 대규모 적자에 야후재팬 경영통합 '고육지책' 내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19-11-18 17: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일본 간편결제 시장 과열로 라인 적자 확대... 이해진 GIO, 日 영향력 유지하며 네이버 본사 부담 줄이려 승부수 띄워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자회사 라인과 야후재팬의 경영통합에 18일 합의했다. 양사의 경영통합으로 일본 내 이용자 1억명을 확보한 모바일·PC 통합 서비스가 등장하게 된다. 양사는 이를 토대로 일본의 메신저, 포털, 금융(간편결제), 전자상거래 시장을 선점한 뒤 동남아시장에 진출해 글로벌 IT 플랫폼 기업인 GAFA(구글·아마존·페이스북·애플), 텐센트 등과 경쟁하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일본 재계에선 양사의 경영통합을 마냥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지만은 않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라인페이, 라인증권 등 라인의 수익화 모델이 마케팅 출혈 경쟁으로 영업이익은커녕 큰 적자를 내면서 모회사인 네이버에 부담을 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라인에 연 5000억~6000억원 수준의 자금을 수혈하던 네이버 입장에서 라인과 야후재팬의 경영통합은 일본 시장 영향력을 유지하기 위한 고육지책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이번 경영통합을 두고 업계에선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가 라인을 소프트뱅크의 연결자회사로 넘기면서 라인 신사업에 대한 리스크까지 함께 넘기기 위해 승부수를 띄운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날 네이버는 소프트뱅크와 함께 라인과 야후재팬 운영사인 Z홀딩스 간 경영통합에 관한 통합기본합의서를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경영통합은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50대50 비율로 출자해 합작회사(JV)를 설립하고, Z홀딩스를 자회사로 두는 형태로 진행된다. Z홀딩스는 통합지주회사로서 산하에 라인운영회사와 야후재팬을 두게 된다.

표면적으로 내세운 경영통합의 이유는 글로벌 IT 기업에 대응하기 위한 경쟁력 확보다. 실제 네이버와 소프트뱅크는 "경영통합으로 양사의 경영자원을 집약해 기존 사업영역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규사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함으로써 미국과 중국의 거대 IT 기업에 대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경쟁력 확보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으로 양사가 보유한 인공지능(AI) 기술력을 꼽기도 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네이버가 라인의 지속적인 적자를 감당하지 못해 소프트뱅크와 경영통합을 결정한 것으로 풀이되는 부분이 곳곳에 나타난다. 라인은 지난해 영업이익은 1650억원이었으나 2019년 1분기 844억원, 2분기 1486억원, 3분기 609억원의 적자를 냈다. 라인을 연결자회사로 두고 있는 네이버의 실적에도 영향을 끼쳤다.

적자의 이유는 일본 내 간편결제 시장의 경쟁 가열이다. 일본 정부는 현금 위주인 일본 경제 구조를 2020년 도쿄올림픽 전까지 간편결제 위주로 전환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이에 따른 업계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간편결제 시장 마케팅은 보통 결제액의 일부를 돌려주는 캐시백 형태로 진행되는데, 이러한 경쟁이 가열될수록 수익성은 크게 악화될 수밖에 없다. 이제 막 사업이 궤도에 오른 라인증권이 실적 악화에 한몫했다는 분석도 있다.

실제 네이버는 라인페이의 점유율을 빠르게 따라잡고 있는 소프트뱅크 페이페이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3~5월에 걸쳐 마케팅 비용으로 300억엔을 투입, 결제액의 20%를 돌려주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러한 이벤트의 영향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마케팅 비용이 90.8% 증가했고, 이는 모두 네이버 본사의 부담으로 돌아왔다. 결국 네이버는 3분기 콘퍼런스콜 자리에서 큰 비용을 요구하는 선심형 마케팅을 지양하고, 효율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것이라고 주주들에게 약속해야만 했다.

네이버는 소프트뱅크와의 협력에 시큰둥했던 과거와는 달리 이번 경영통합에 적극적으로 임했다는 후문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올해 여름 이데자와 다케시 라인 사장과 가와베 겐타로 Z홀딩스 사장이 만난 자리에서 양사의 경영통합 협상이 시작됐다"고 전하면서 "9월에는 이해진 GIO와 손정의 회장이 만나 경영통합을 최종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몇 년 전 소프트뱅크가 네이버 측에 협력을 제안했을 때 네이버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은 것과 180도 달라진 모습이다.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 왼쪽)와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사진=각 사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