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가락’ 정책에 뿔난 아르셀로미탈, 伊일바 인수 전격 취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언 기자
입력 2019-11-05 15: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伊의회가 환경 이슈 법적면책 정책 변경하자 취소 통보

룩셈부르크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 철강회사인 아르셀로미탈이 이탈리아 철강회사 일바 인수 포기를 선언했다고 AFP 통신 등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아르셀로미탈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일바 인수 계약을 취소한다고 일바 측 경영진에 공식 통보했다고 밝혔다.

앞서 일바는 소유주 일가가 이탈리아 남부 타란토 제철소에서 대량의 독성 물질을 방출해 대기 및 수질을 오염시킨 혐의가 드러나 2012년 국가에 압수돼 매각 절차에 들어갔고 작년 11월 아르셀로미탈에 인수됐다.

아르셀로미탈은 인수 당시 이탈리아 정부로부터 타란토 제철소 시설 및 운영 방식을 환경 기준에 맞게 개선할 수 있는 법적 면책 기간을 부여받았다.

이에 따라 아르셀로미탈은 2024년까지 타란토 제철소를 환경친화적으로 변모시키고자 12억 유로를 쏟아붓는 등 총 24억유로의 투자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이탈리아 의회가 최근 법적 면책 기간 제공을 철회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아르셀로미탈도 이번 인수 계약 취소 결정이 최근 이탈리아 의회가 취한 조처에 대한 대응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아르셀로미탈은 운영 능력이 현저하게 손상될 경우 계약을 취소할 법적 권리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탈리아 법원이 환경 오염을 이유로 타란토 제철소의 일부 고로를 폐쇄하라고 명령한 것이 이번 취소에 대한 결정적인 배경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아르셀로미탈이 이대로 물러나면 일바의 타란토 제철소는 사실상 문을 닫는 수순을 밟고 직원 8000여명은 실직의 위기에 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바 노동자들이 소속된 노조 'CISL'은 "우리는 산업·사회·환경적 재앙에 직면했다"며 아르셀로미탈의 인수 취소 결정을 규탄했다.

이와 관련 이탈리아 정부는 아르셀로미탈이 일바를 적법한 절차없이 떠나도록 내버려 두지 않겠다며 거부의사를 분명히 밝힌 상태다.

 

이탈리아 철강업체 일바의 타란토 제철소 전경[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