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박물관’ 관람객 북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상주) 피민호 기자
입력 2019-10-23 11: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역대표 공립박물관으로 자리매김

[사진=상주박물관 제공]

“영남문화의 중심지다운 많은 문화유산을 지닌 상주시의 강점을 살려 상주박물관이 거점으로서 역사·문화 공간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방침입니다”

본격적인 소풍시즌을 맞아 상주박물관(관장 윤호필)을 찾는 발길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지난 9월과 10월에만 상주를 포함한 구미, 김천 지역의 15곳의 학교와 10곳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상주박물관을 방문했다.

또한 10월 현재까지 박물관을 찾은 관람객은 9만여 명이다.

박물관의 위치가 대중교통이 원활하지 않은 상주의 외진 곳에 자리 잡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관람객 ‘9만명’의 의미는 크다.

이는 전년도 같은 기간 집계 결과인 3만8000명보다 130%정도가 증가한 수치다.

이와 같은 증가 요인으로는 최근 박물관에서 활발하게 추진한 SNS 등 홍보 활동으로 박물관에 가면 볼거리가 넘친다는 마케팅 활동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새롭게 시도하고 있는 상설전시실 활동지와 다양한 체험활동이 어린이와 학생들의 소풍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가운데 상주박물관은 지난해 본격 운영 중인 농경문화관과 한국국학진흥원 등 경북지역 박물관 4개 기관과의 연합전시인 ‘상산선비들 낙강에 배 띄우다’ 특별기획전을 개최하는 등 박물관 운영에 동력을 불어넣고 있다.

특히 이번 특별전에서는 상주 선비들이 낙동강에서 즐겼던 뱃놀이 시회의 모습을 만나 볼 수 있고, 이에 더해 선비들의 의상을 착용해 전시장 내에서 사진도 찍을 수 있어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윤호필 상주박물관장은 “앞으로도 많은 관람객이 방문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및 특별전을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박물관은 1년에 2회의 특별기획전시와 9개 분야 60여 회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시민들의 문화복합 공간 역할을 하고 있으며, 중요유적 발굴조사 및 문화재총서 발간 등 학술조사기관으로서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