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이런 일이...구글 스마트폰, 눈 감아도 얼굴 인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9-10-22 15: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구글 '픽셀4'의 보안 결함 가능성이 제기됐다. 

22일 더 버지 등 외신에 따르면 구글이 15일(현지시간) 공개한 스마트폰 픽셀4가 사용자가 눈을 감은 상태에서도 얼굴 인식으로 잠금이 해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은 픽셀4에서 지문인식 센서를 없애고 얼굴 인식 기능을 추가했다. 애플 아이폰의 페이스 ID(얼굴 인식)처럼 적외선 프로젝터와 카메라를 사용해 얼굴을 3D로 인식한다.

제품 발표 당시 구글은 '솔리(Soli) 레이다'로 명명한 레이더 감지 기능이 탑재돼 "가장 빠르면서도 안전한" 얼굴인식 잠금 해제가 가능하다고 소개했다.

아이폰의 페이스 ID는 정면 카메라를 응시해야 잠금이 해제되는 것에 반해 구글 얼굴 인식은 사용자가 눈을 감아도 잠금이 해제된다. 이는 사용자가 잠을 자거나 정신을 잃은 사이 타인이 휴대폰 잠금을 해제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에 대해 구글은 "사용자가 눈을 떠야 잠금이 해제되는 옵션을 개발하고 있다"며 "수개월 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내놓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10'과 '갤럭시노트10'은 지문인식 허점이 드러나며 논란이 됐다. 실리콘 케이스를 씌운 상태에서 손·고구마·감 등 물체가 접촉하면 보안이 해제됐다. 삼성전자는 이번주 중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패치를 발행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할 방침이다.

 

[사진=베스트바이 캐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