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반정부 시위 엿새째...사망자 110명 넘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10-07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생고 해결·부패 척결 요구 시위 계속

이라크에서 민생고 해결과 부패 척결을 요구하는 반정부 시위가 6일(현지시간) 엿새째 이어지면서 사망자가 속출하고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6일에도 수도 바그다드를 중심으로 반정부 시위대와 경찰이 충돌했다. 하룻밤 사이에만 15명이 사망하면서 사망자가 110명을 넘었다고 통신은 집계했다. 부상자 역시 6000명을 넘었다. 

이번 시위는 민생고와 수도·전기 부족 문제 해결, 부패 청산을 요구하면서 지난 1일부터 시작됐다. 뚜렷한 주도 세력이 없고, 시민들이 청년층을 중심으로 자발적으로 모인 것이 특징이다. 수도 바그다드에서 시작했는데 남부 지방도시까지 확대하는 추세다.

앞서 이라크 정부는 시위를 진정시키기 위해 부랴부랴 빈곤층을 위한 주택 마련, 실업수당 제공, 청년을 위한 직업훈련 및 대출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성난 민심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는 모습이다.

CNN은 이라크가 가진 천혜의 자원을 고려하면 놀라울 정도의 부국이지만, 심각한 부패와 실정으로 인해 불경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업률은 낮아질 줄 모르고 전기와 물이 끊기는 일도 다반사다.

엘리트층의 뇌물수수와 횡령이 판을 치면서 이라크는 국제투명성기구가 발표하는 세계에서 가장 부패한 국가에서 늘 상위권을 지키고 있다. CNN은 이라크가 수니파 무장단체 IS를 무찌르는 데는 성공했지만 부패와의 전쟁에선 패배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압둘 마흐디 이라크 총리와 전화통화에서 치안을 확보하기 위한 이라크 정부의 노력에 지지를 보냈다고 이라크 총리실은 밝혔다.

 

6일(현지시간)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에서 이라크 경찰이 반정부 시위대를 쫓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