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현 "北, '벼랑 끝 전술'...올해 중 美 태도변화 유도 위한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10-07 13: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명길 '협상 결렬 성명', 평양 지시받은 듯"

  • "북·미회담 재개시 '金 11월 방남' 가능성도"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이 북한이 미국과의 비핵화 실무협상에서 결렬을 선언한 것과 관련, "일종의 '벼랑 끝 전술'을 써서 금년 중에 미국의 태도 변화를 확실하게 유도하자(는 것)"이라고 판단했다.

정 부의장은 7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번에는 미국이 하자는 대로 할 필요 없다. 좀 더 압박을 가하자. 그러면 얻을 수 있는 것이 나오지 않겠나' 하는 판단을 한 것 같다"며 이 같은 견해를 밝혔다.

북한은 전날 협상 결렬 직후 외무성 대변인 담화를 발표하고 "미국이 우리 국가의 안전을 위협하고 우리 인민의 생존권과 발전권을 저해하는 대조선 적대시 정책을 완전하고도 되돌릴 수 없게 철회하기 위한 실제적인 조치를 취하기 전에는 이번과 같은 역스러운(역겨운) 협상을 할 의욕이 없다"고 주장한 바 있다.


 

지난달 9일 서울 서대문구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린 제19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상임위원 임명장 수여식에서 정세현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 부의장은 또한 북측 실무협상단을 이끈 김명길 외무성 순회대사가 5일(현지시간) 협상 당시 점심시간에 협상장을 떠나 북한대사관에 머물렀고, 회담 종료 직후 결렬을 선언하는 성명을 읽은 것에 대해 "점심시간에 평양으로부터 지시를 받은 것"이라고 짚었다.

동시에 북한이 이번 협상에서 들고나온 요구에 대해서는 "하노이에서 (북·미 정상회담) 할 때보다 요구 조건이 높아진 것 같다"면서 미국이 '선(先)비핵화' 논의라면 북한은 '선 안전보장 및 경제제재 해제'라고 분석했다. 다만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북한의 요구 사항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정 부의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다음 달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참석차 남한을 방문할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11월 초·중반까지 실무 협상이 성과를 내고 북·미 정상회담이 이뤄지면 그 토대 위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남북 정상회담도 필요로 하게 될 것"이라면서 "그러면 부산에 올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고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