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신여대 “나경원 딸 부정 입학, 검찰 수사에 최대 협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상민 기자
입력 2019-10-02 17: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횡령으로 물러난 심화진 전 총장 당시 내부감사 불가능했던 상황"

사립학교개혁과 비리추방을 위한 국민운동본부 관계자들이 지난달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및 최성해 동양대 총장을 사학비리 의혹으로 검찰에 고발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성신여대가 시민단체들의 고발을 당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딸의 부정입학과 성적 정정 의혹에 대해 향후 검찰 조사 시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016년 학교 자체 조사는 횡령 혐의로 물러난 심화진 전 총장 재임 시기여서 불법의 명확한 증거를 발견하기 어려웠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달 16일에는 민생경제연구소, 국제법률전문가협회가, 같은 달 26일에는 사립학교개혁과 비리추방을 위한 국민운동본부 등 시민단체들이 나경원 의원을 업무방해죄로 고발했다. 고발의 피해 당사자는 성신여대다.

시민단체들이 제기한 업무방해 내용은 두 개다. 우선 나 의원의 딸인 김 모씨가 지나 2012년 성신여대 입시에서 친모의 위력에 의해 부정하게 입학했다는 점이다. 또 입학 후 2013년도부터 2015년도까지 8회에 걸쳐 역시 친모의 위력에 의해 성적정정이 부당하게 이뤄졌다는 점이다.

이에 성신여대는 1일 밤 “다시 이 사안이 논란이 되고 시민단체들에 의해 검찰 고발까지 진행된 상황에서 검찰 등에서 수사를 위해 필요로 하는 경우 실체적 진실규명에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성신여대가 포함된 성신학원은 설립자인 故(고) 이숙종 여사 작고 뒤 성신여대 퇴임 교원이 법인이사장을 맡아 운영돼 왔다. 지난 2005년 설립자의 방계혈족인 심화진 씨가 이사장에 취임하며 학교에 잡음이 불거지기 시작했다.

심 이사장은 자신에 비판적인 성신여대 교수회의장과 부회장을 두 차례 파면시켰고 지난 2007년 총장으로 취임했다. 이어 2011년, 2015년에 이사회를 통해 총장을 3연임했다. 심 전 총장은 지난 2017년 업무상 횡령으로 실형을 선고받았고 같은 해 6월 총장직을 상실했다.

성신여대는 “나 의원의 딸 김모씨의 부정입학 의혹인 제기된 2016년은 심 전 총장이 성신여대를 좌지우지하고 있던 기간”이었다며 “실체적 진실을 학교 스스로 밝히는 일은 상식적으로도 불가능한 상황이었다”고 밝혔다.

2017년 교육부에서 임시이사진이 성신여대에 파견됐고, 구성원 직성으로 민주총장 선출까지 과도기를 관리할 김호성 총장이 같은 해 10월 선임됐다.

김 전 총장 재임 기간인 2017년 10월부터 2018년 3월까지 심 전 총장의 과거 여러 비리와 행정전횡 의혹에 대한 내부감사가 이뤄졌지만, 일부 교직원의 비협조로 한계가 있었다.

현재 성신여대는 지난해 5월 교원, 직원, 학생, 동문 등 대학 4주체가 참여한 직선제로 양보경 총장을 선출했다.

성신여대는 “지난 1년 동안 과거의 오욕을 씻어내기 위해 혼신의 힘을 기울여 왔다”며 “앞으로도 올곧은 학원을 만들기 위한 노력은 계속될 것이며 이번 사안의 진실규명은 그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