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재계 회의단, 갈등 속 관계 회복 맞손..."제 3국에만 이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19-09-24 15: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15회 한일경제인회의' 개막...이틀 간 한일 갈등 해법 모색

  • -오는 25일 양측 공동성명 채택ㆍ공동기자회견

한국과 일본이 외교·무역 갈등을 겪고 있는 가운데 경제계가 관계 회복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양국 재계 관계자들은 한일 갈등은 결국 제3국에게 이익으로 돌아갈 수 있다며 조속한 관계 회복을 요청했다. 

24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진행된 '제 51회 한일경제인회의'는 양국 정부가 상대국을 화이트리스트(전략물자 수출심사 우대국가 목록)에서 제외하는 등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가운데 진행돼 의미를 더했다. 이날부터 이틀 간 진행되는 회의는 '급변하는 세계 경제 속의 한일협력'을 주제로 한다. 당초 지난 5월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양국 관계 악화로 인해 한 차례 연기된 바 있다. 

이날 참석한 양국 재계 인사 300여명은 한일 갈등이 첨예한 현 상황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한일 간의 갈등은 결국 제3국의 이익으로 돌아갈 수도 있다는 것이다. 중요한 시기에 진행된 회의인 만큼 양국의 200여명 취재진들은 뜨거운 취재 열기로 양국의 관심을 반영했다.

양국 경제인들은 관계 개선을 위한 민간 차원의 해법을 모색에 집중했다. 특히 경제인들은 한국과 일본이 가진 글로벌 밸류 체인을 통해 세계 경제 성장의 축을 유지하는 데 동참해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

한국 측 단장인 김윤 한일경제협회 회장은 "한일 양국은 숙명적인 이웃으로서 서로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세계 시장에서 선의의 경쟁과 최대한의 협력을 통해 공존, 공영해야만 한다"며 "소통과 협력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일본 측 관계자들도 우려의 의견을 냈다. 일본 측 단장인 사사키 미키오(佐佐木幹夫) 일한경제협회 회장도 "경제와 정치·외교는 자동차의 두 바퀴와 같은 것으로, 양국 간 정치·외교 관계 복원이 꼭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경제와 정치·외교가 자동차의 두 바퀴라는 것, 그리고 양국 간에 정치·외교 관계의 복원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절감한다"며 "특히 한국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은 매우 마음 아프다"고 말했다.  

고가 노부유키 노무라홀딩스 회장은 "(양국이) 새로운 안건을 시작하기에는 지금까지 마주하지 못했던 매우 어려운 국면을 맞고 있다"며 "다만 한국과 일본 재계가 한 자리에 모여 교류하고 대화하는 의의는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민간 교류의 의의에 대해 말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양국 경제적 교류와 협력이 제한되고 서플라이체인(공급망)이 흔들리는 현 상황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양국은 경제 분야에서 오랜 신뢰를 바탕으로 긴밀한 서플라이체인을 형성해 두었지만 유감스럽게도 최근 한일 경제관계는 적지 않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유 본부장은 "한국과 일본 간 적극적인 만남과 대화를 통해 양국이 직면한 과제를 지혜롭게 풀어나가야 할 것"이라며 "한일 경제인 회의는 양국관계 어려운 상황 속에서 민간 자발적으로 마련됐다는 것이 큰 의미"라고 강조했다. 

기조연설을 맡은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은 한일 갈등은 결국 제3국에 이익을 줄 것이라며 조속한 회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손 회장은 "한일경제인회의에서 "한일 간 갈등 심화는 상호 손실을 가져다 줄 뿐"이라며 "오히려 역내 제3국에게만 이익을 주는 역설적 상황으로 이어지게 된다는 점을 새삼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한일간 무역분쟁은 양국 기업들 사이에 다져온 오랜 신뢰관계를 훼손하고 국제 공급망에 예측불가능성을 초래하는 것"이라며 "국제분업의 선순환 구조를 왜곡시킬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이어 "상호신뢰를 기반으로 글로벌 밸류 체인이 원활히 작동되도록 함으로써 세계경제를 견인하는데 기여해야 할 책무가 있다"고 덧붙였다. 

행사 이틀째인 25일에는 양측은 공동성명 채택과 공동기자회견을 진행한다. 한일경제인들은 양국 갈등 개선을 위한 경제 교류·협력 강화 등을 성명에 담을 것으로 전해졌다.

한일경제인회의는 1969년부터 매년 개최돼 온 한일 경제인 간의 대표적인 민관합동회의다. 이날 열린 회의엔 손 회장을 비롯해, 김윤 한일경제인협회 회장, 사사키 미키오 일한경제협회 회장 등 양국 주요 경제인 300여명이 참가했다.
 

24일 오후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51회 한일경제인회의에서 김윤 한일경제협회 회장(삼양홀딩스 회장)과 사사키 미키오(佐佐木幹夫) 일한경제협회 회장(미쓰비시상사 특별고문)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명환 전 외교통상부 장관, 손경식 한국경영장총협회 회장,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김윤 한일경제협회 회장, 사사키 미키오 일한경제협회 회장,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 고가 노부유키 노무라 증권 회장. [사진 = 연합뉴스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