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치곤란 ‘뽁뽁이’...롯데면세점, 연간 400톤 감축 나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19-09-10 17: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상품 물류 운송수단 개선…명절 이용객·물동량 예측 시스템도 마련

롯데면세점이 물류센터에서 공항 인도장까지 상품 운송 수단을 개선해 연간 약 400톤 이상의 비닐포장재 사용 절감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롯데면세점은 그간 행낭을 통해 면세품을 운송할 시 상품 파손을 막기 위해 개별품목마다 에어캡(일명 뽁뽁이) 사용을 활용했다. 하지만 별도의 운송 용기로 변경, 개선함으로써 에어캡 사용을 기존의 10분의 1수준으로 축소할 수 있게 됐다. 

개선된 방법은 재활용이 가능한 플라스틱 용기에 면세품을 담아 이동 대차를 사용·운송함으로써 에어캡을 사용하지 않아도 파손상품이 발생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그간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상한 인천공항 면세품 인도장 폐비닐 문제를 상당 부분 해소할 것으로 롯데면세점은 기대했다.
 

롯데면세점은 에어캡 사용이 최소화 되는 재활용 플라스틱 대차 방식 등 물류 운송수단 개선을 통해 비닐 쓰레기 배출을 최소화했다.[사진=롯데면세점 제공]



또한 롯데면세점 물류센터는 물동량 예측 시스템을 통해 추석명절 등 여행 시즌의 물량 증가를 예상, 사전에 작업 일정을 조율해 고객 상품 인도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 중이다.

뿐만 아니라 공항 인도장에서는 유형별로 인도데스크를 분류하여 고객의 대기시간을 단축하고 고객에게 혼잡도가 낮은 시간을 알려주는 상품 인도장 혼잡알림 메시지도 발송한다.

김태호 롯데면세점 상품 본부장은 “롯데면세점이 새로이 도입한 이번 운송 수단 개선을 통해 비닐 포장재 사용을 크게 축소하게 됐다”면서 “쾌적하고 청결한 공항인도장을 통해 국가 이미지 제고와 더불어 환경보호에 일조하도록 앞으로도 물류 시스템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면세점은 2015년 세계 관세기구(WCO)가 수출입 안전 관리 우수기업을 인증해주는 국제 인증제도인 AEO인증뿐만 아니라, 영국표준협회(BSI)로부터 ISO27001(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을 획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