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냥갑 아파트 그만"…서울시, '흑석·공평' 개발계획 공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기자
입력 2019-09-05 14: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흑석11구역에는 탁 트인 친환경 아파트…공평은 정비·존치 혼합

흑석11구역 도시·건축혁신 시범사업 공공대안 조감도.(도로 왼쪽 부분) [이미지= 서울시]


재개발 추진 중인 서울 동작구 흑석11구역에 성냥갑 아파트 대신 테라스형 옥상정원을 갖춘 친환경 아파트가 들어선다. 종로 일대 공평 15·16지구는 옛 서울의 모습을 보존하면서도 지역의 활력을 살리는 방식으로 재개발된다.

서울시는 5일 창조적 도시경관을 창출하는 '도시·건축혁신’ 1호 사업지에 대한 기본구상을 발표했다. 대상지는 흑석11구역과 공평15·16지구 등 두 곳이다. 정비계획 수립 이후 오랜 시간 사업이 정체돼 사업 추진이 시급한 곳이다.

시는 지난 3개월간 각 사업지별로 '시·구 주관부서', '도시건축혁신단, '공공기획자문단'으로 구성된 팀을 꾸려 공공건축가, 전문가그룹, 주민이 참여하는 논의절차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정비조합이 적극 참여하고 지역주민들도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기본구상에 담아냈다.

이를 통해 도출된 기본구상에 따르면 흑석11구역은 인접한 현충원과 배후의 서달산, 한강변의 정온한 도시풍경과 조화가 필요한 지역으로, '특별건축구역' 등을 활용해 자연에 순응하고 지역사회와 어울리는 조화로운 스카이라인과 친환경 설계를 도입한다.

공평15·16지구는 종로, 피맛길, 인사동이 교차하는 대표적인 역사특성지역이라는 중요성을 살리기 위해 정비와 존치가 공존하는 '혼합형' 정비기법을 도입, 역사성과 공공성을 확보하는 데 방점을 둔다. 존치되는 건물과 정비되는 건물이 조화를 이루는 혁신적인 계획안을 도입하고 저층부와 옥상정원은 모두에게 열린 공간으로 개방한다.

시는 공공건축가, 전문가그룹, 주민이 함께 만든 이번 기본구상이 단순히 계획에 그치지 않고 실제 사업시행과 준공까지 일관되게 유지될 수 있도록 공공이 책임관리 할 계획이다. 민간의 예측가능성과 투명성은 높이고 기간과 비용, 혼선과 갈등은 대폭 줄인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오는 10월 중 정비계획을 변경결정 고시하고 내년 2월 사업시행인가를 완료한다는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시행인가를 위한 건축위원회 심의부터 최종 준공 시까지 공공건축가가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공공이 절차이행 조정 등 끝까지 책임있게 지원해 당초 계획의 일관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진희선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도시·건축 혁신방안'의 효과를 점검하고 미비점을 보완해 내년부터 본격 실행에 들어간다"며 "성공적인 도시·건축 혁신을 통해 도시와 삶의 터전이 조화되는 서울의 미래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