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기온·잦은 비·日 불매운동 영향에 7월 오프라인 유통업체 '울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9-08-29 11: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프라인 계절가전·식품·의류 매출 부진…온라인은 성장세 이어가

4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던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5개월 만에 하락했다. 온라인은 성장세를 이어 갔지만 오프라인 매출이 5.6%나 줄었기 때문이다. 이는 지난해보다 덥지 않은 여름과 잦은 비 등 날씨 영향과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불매 운동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지난해 같은 달 대비 0.1% 감소했다고 29일 밝혔다. 온라인 부문은 8.7% 성장했지만 오프라인 부문이 5.6% 감소했다.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줄어든 것은 지난 2월 -0.4% 이후 처음이다.

오프라인 매출은 지난해보다 낮은 기온과 긴 장마로 계절가전, 식품 등의 매출이 감소했고,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따라 의류 상품 판매가 줄면서 부진한 성적을 냈다.

유형별로 보면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과일, 빙과류 등의 판매가 줄었고 비 오는 날에는 부피가 큰 제품이 잘 안 팔려 매출이 2.7% 감소했다.

백화점은 일본 제품 불매의 영향으로 여성정장, 여성캐주얼, 남성의류 등 의류 부문 매출이 일제히 떨어지며 전체 매출은 4.0% 줄었다.

대형마트는 지난해보다 낮은 기온과 긴 장마로 계절가전, 물놀이용품 판매가 부진했고 보양식 등 복날 식품 매출도 줄어 전체적으로 13.3% 급감했다.

다만 편의점은 건강기능식품 신제품 출시로 담배 등 기타 제품 판매가 늘었고 햄버거, 샌드위치 등 간편식이 잘 팔려 오프라인 부문에서는 유일하게 2.4% 증가했다.

온라인 부문은 온라인판매중개와 온라인판매 모두 지난해보다 매출이 늘었다.

온라인판매중개는 배송 서비스 강화와 상품군 확장을 통한 식품 부문 성장에 힘입어 전체 매출이 10.8% 증가했다.

온라인판매는 제습기 등 소형가전이 잘 팔렸고 여행상품 기획전이 좋은 반응을 얻어 3.6%의 매출 신장세를 보였다.

조사 대상 유통업체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온라인 유통업체 13개사 등 모두 26개사이다.

오프라인 유통업체에는 백화점과 대형마트, 편의점 각 3개사와 SSM 4개가 포함됐다.

온라인판매중개업체는 이베이코리아(G마켓·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등 4개사, 온라인판매업체는 이마트, 신세계, AK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닷컴, 롯데마트몰, 위메프, 티몬 등 9개사이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