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조국 청문회 내달 2~3일 그대로 진행키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9-08-27 15: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춘숙 "상임위 중심주의 입각해 기존 합의 존중"

더불어민주당이 27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일정을 기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야 간사간 합의한 다음달 2~3일로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민주당과 청와대는 인사청문회 날로 잡힌 다음달 3일이 인사청문회법이 규정한 법정시한을 넘어선다는 이유로 난색을 표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4일 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국회로 송부했고, 오는 2일까지 인사청문경과보고서가 채택돼야 하는 상황이다.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국민의 알 권리와 후보자의 실체적 진실을 알릴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청문회 일정의 합의안을 대승적으로 수용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회 인사청문회 절차를 철저히 준수하지 못한 것은 매우 유감이지만 결정은 상임위 중심주의에 입각해 존중한다"고 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청문회를 개최하기로 한 만큼 야당은 무분별한 의혹제기를 자제하고 청문회를 통해 그 동안 제기된 의혹에 충분히 문제제기 하고 후보자의 소명을 듣는 성숙한 자세로 임하길 촉구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아울러 청문회와 별도로 의혹에 대한 해명을 하는 자리를 가질 것을 권고했다. 다만 기존에 추진하기로 했단 국민청문회는 보류하기로 했다.

그는 "한국기자협회와 방송기자연합회의 불일치, 상임위 청문일정 확정을 이유로 국민청문회는 보류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는 청문회 이전이라도 국민들께서 실체적 진실을 아실 수 있도록 언론과의 대화를 최소한이라도 진행할 수 있길 권고한다"고 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청문회 일정 수용을 결정하게 된 배경과 관련, "어제도 내부적으로 논의했고 오늘도 세 차례 논의하고 정리하는 과정이 있었다"며 "상임위 결정대로 받는 게 좋지 않겠냐고 해서 이런 결정을 하게 된 것"이라고 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오후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 일정 등을 논의하는 당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과의 간담회를 마친 뒤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