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중장년‧기술창업에 추경 722억 투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19-08-15 14: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소벤처기업부가 40대 이상 중장년을 위한 기술창업과 소재‧부품‧장비 수입대체를 위한 혁신창업 등에 편성된 추가경정예산(추경)을 본격 집행한다.

중기부는 15일 추경 722억원이 확보됨에 따라 견실한 창업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추경은 △예비창업패키지(중장년) △초기창업패키지(고기술‧신산업 분야) △창업도약패키지(죽음의 계곡 극복) △TIPS(민관공동창업자발굴육성) 등에 투입될 예정이다.

[사진 = 중소벤처기업부]


우선 창업수요가 많고 고용창출 성과가 높은 40세 이상 중장년을 겨냥해 318억원 규모의 기술창업지원 사업을 신설했다.

지난해 기준 40‧50대의 창업 비중은 66.4%에 달한다. 40세 이상 창업자의 평균 고용인원도 39세 이하(3.3명)보다 많은 4.2명이다.

중기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창업아이템 개발, 지재권 출원‧등록, 마케팅 등에 소요되는 사업비를 지원할 방침이다.

인공지능(AI)‧빅데이터‧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 신기술창업과 일본 수출규제에 대응해 대일 의존도가 높은 소재‧부품‧장비 수입 대체를 위한 혁신창업 수요도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을 통해 돕기로 했다.

3년 이내 초기창업기업 사업화 자금을 최대 1억원 지원하는 등 220개사에 154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창업 3~7년차 도약기를 맞은 기업은 120억원 규모의 ‘창업도약패키지’를 통해 성장을 촉진하는 특화프로그램을 집중 지원한다.

제2벤처붐 후속조치로 프리팁스(Pre-Tips) 사업을 신설(30억원)해 창업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의 우수 예비 팁스 창업팀도 발굴한다.

중기부 관계자는 “중장년, 소재‧부품‧장비, 신기술, 지방 등의 창업 수요가 큰 만큼 사업추진절차 간소화 등을 통해 추경이 신속하게 지원될 수 있도록 조속히 사업을 진행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