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전박대' 외교 참사 속 韓日 의원단, 심각한 상황 공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19-08-01 18: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회 방일단이 1일 일본 여당인 자민당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간사장에게 사실상 '문전박대'를 당한 가운데, 한일 의원단은 현재의 한·일 관계가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일단은 1박 2일 간의 일정을 마치고 출국하기에 앞서 이날 오후 주일 한국대사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안 논의를 위한 국회 대표단 방일 결과'를 발표했다.

한일의회외교포럼·한일의원연맹 등 국회방일단 10명과 일한의원연맹 소속 일본 측 국회의원 10명은 7월 31일 도쿄에서 회의를 통해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철회 등 현안을 놓고 의견을 교환했다.

방일단은 "일본의 3개 품목에 대한 수출규제 및 한국의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제외 움직임을 철회·유예할 것을 요청했다"며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이 제외될 경우, 한일 우호 관계의 근간이 훼손되고 향후 한일 간 현안을 미래지향적으로 푸는 데 결정적 장애로 작용하게 될 수 있다는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국 측은 즉각 양국 간 외교적 협상이 이루어져야 함을 주장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일본 측은 수출관리 체제의 적정한 조치이며, 수출규제가 아니라고 설명했다"며 "안전보장 측면에서의 공통인식을 향해 한일 양국이 열린 자세로 의견교환을 통해 납득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방일단은 밝혔다.

방일단은 또 "강제징용피해자 문제에 대해 한국 측은 일본 측에 제안했던 '1+1안'을 포함해 열린 자세로 양국 국민과 피해자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합리적 방안을 모색하도록 양국 정부의 외교적 협의를 촉구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입법적 조치가 필요할 경우, 한국의 각 정당은 이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예정임을 밝혔다"고 전했다.

방일단은 이어 최근 한일 양국 일부 지역에서 학생·스포츠·문화교류 등이 중단되고 있는 사태에 대해 일본 의원단이 우려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이번 방일단은 한일의회외교포럼 소속인 서청원 의원(무소속)이 단장을 맡았다.

한일의회외교포럼 포럼 소속인 민주당 김진표, 자유한국당 윤상현, 바른미래당 지상욱, 민주평화당 조배숙, 정의당 김종대 의원과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민주당 강창일 의원, 같은 당 원혜영, 한국당 원유철·김광림 의원이 방일단에 포함됐다.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해법 모색을 위해 일본 도쿄(東京)를 방문한 서청원 의원 등 국회 방일 의원단이 1일 주일대사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8.1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