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동자 “우리도 여름휴가 좀…8월16일 ‘택배 없는 날’ 만들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19-07-15 19: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여름 휴가도 마땅히 없는 택배 노동자들이 처우 개선 등을 요구하며 8월 16일을 '택배 없는 날'로 만들자고 제안했다.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전국택배노동조합으로 구성된 택배노동자기본권쟁취투쟁본부(이하 투쟁본부)는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휴가조차 제대로 갈 수 없는 택배 노동자에게 휴식을 보장해달라"면서 택배 없는 날을 주장했다.

투쟁본부에 따르면 지난 2017년 서울노동권익센터가 조사한 택배 노동자의 주당 평균 노동시간은 74시간으로, 이를 연간 총 노동시간으로 환산하면 3848시간에 달한다.

투쟁본부는 "장시간 노동에다 제대로 된 휴식조차 없는 택배 노동자에게 여름은 더욱 더 괴로운 계절"이라며 "폭염을 뚫고 배송하느라 가족과 함께 휴식을 취할 여름 휴가도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택배 노동자가 제대로 된 휴식을 누릴 수 없는 상황에서 최소한의 서비스 질 보장은 요원하다"며 "노동자의 권리를 보장할 때 서비스 질도 개선되고 택배사도 함께 성장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택배 회사들은 회사 차원에서 택배 노동자들의 여름 휴가가 가능하도록 대책을 마련해달라"면서 "택배 노동자들의 열악한 처지가 조금이나마 개선될 수 있도록 국민들이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아울러 "택배 노동자의 권익 향상 등을 위해 정부가 추진 중인 '생활물류서비스법'을 제정할 때 장시간 노동을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아 법안을 발의해달라"고 덧붙였다.

김태완 택배연대노조 위원장은 "택배 기사는 기계가 아니라 사람"이라며 "모든 택배기사가 땀 흘려 일한 만큼 그에 맞는 휴식을 보장해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지해달라"고 거듭 호소했다. 
 

전국택배연대노조 및 전국택배노조 관계자 등이 15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8월16일 택배 없는 날 제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