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등 취약계층 채무 특별감면 실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19-07-11 17: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포항시청 청사 전경. [사진=포항시 제공]

경북 포항시는 지난 8일부터 금융위원회 및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채무상환능력이 취약한 채무자를 대상으로 소액채무를 정리할 수 있는 ‘취약채무자 특별감면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특별감면 지원대상은 기초수급자 중 생계급여·의료급여 수급자, 장애인연금 수급자, 만70세 이상 고령자, 10년 이상 장기소액 연체자 중 채무금액·소득·재산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자가 해당이 된다.

채무액은 채무원금이 1500만 원 이하이고 3개월 이상 연체중인 자, 소득은 부양가족 수에 따른 기준중위소득의 60% 이하인자, 재산은 보유재산의 순재산가액이 ‘채무자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면제재산 이내인 자이다.

지원내용은 이자 및 연체이자 전액 면제, 채권원금은 상각채권의 경우 70~90%, 미상각채권의 경우 최대 30% 범위 내에서 감면, 또한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 채무조정을 받아 최소 3년 이상 상환하고, 조정 후 채무액의 50%이상 상환한 경우 잔여채무를 면제해 준다.

신청방법은 전화상담은 신용회복위원회 상담센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상담은 포항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포항시 북구 죽도동 포항고용복지+센터 4층)에서 가능하며, 인터넷 상담은 신용회복위원회 사이버지부로 하면 된다.

최명환 포항시 주민복지과장은 “채무상환능력이 취약한 채무자들에게 소액채무를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부채로 인한 어려움에서 벗어나 좀 더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