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특활비’ 최경환 한국당 의원, 징역 5년 확정...의원직 상실(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의종 인턴기자
입력 2019-07-11 11: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2심 대가성 있는 수수 사실 인정...대법도 원심 판결 옳다고 봐

국가정보원으로부터 1억 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최경환 자유한국당 국회의원(64)이 징역 5년을 확정 받아 의원직을 상실했다.

대법원 3부(주심 김재형 대법관)는 11일 오전 11시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혐의로 기소돼 징역 5년과 벌금 1억 5000만 원과 1억 원의 추징을 선고받은 최 의원에 대한 원심 판결을 그대로 확정했다.

최 의원은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4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재직하며, 부총리 집무실에서 당시 이헌수 국정원 기조실장으로부터 국정원 특수활동비로 조성된 1억 원을 뇌물로 받은 혐의를 받는다.

당시 이병기 국정원장은 국정원 예산 중 472억 원이 증액되자 감사 표시로 특활비에서 1억 원을 조성한 후 이 실장을 통해 돈을 전달했다.

앞서 1‧2심은 돈을 받은 사실은 대가성이 인정되며, 거액의 국고 자금이 목적 외 용도로 사용됐다며 징역 5년과 벌금 1억 5000만 원을 선고했다.

대법원도 원심 판결이 옳다고 보고 형을 그대로 확정하면서, 최 의원은 의원직을 상실하게 됐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