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아 수도 난민수용소 공습으로 40명 사망·80여명 부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07-03 17: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리비아 통합정부, "반군 리비아국민군 소행"

3일(현지시간) 새벽 리비아 수도 트로폴리 동부 타조우라 난민수용소가 공습을 받아 최소 40명이 사망하고 80명이 넘게 다쳤다고 AP통신 등 주요 외신이 보도했다.

유엔난민기구는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난민수용소가 공격 대상이 된 것에 대해 "극도로 우려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이 수용소는 616명의 이민자와 난민이 머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엔이 인정한 리비아 통합정부(GNA)는 성명을 통해 이번 공습을 "끔찍한 전쟁범죄"라고 비난하며, 반군인 리비아국민군(LNA)의 소행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유엔 차원에서 공식 조사에 착수할 것을 촉구했다. 아직까지 LNA는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풍부한 원유 자원을 보유한 리비아는 2011년 독재자 무아마르 카다피가 민주화 운동 '아랍의 봄'으로 몰락한 뒤, 정권을 잡으려는 무장세력들의 충돌이 끊이지 않으면서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 그 중 칼리파 하프타르 최고사령관이 이끄는 LNA는 최근 세력을 확장하며 리비아 동부를 장악한 뒤 지난 4월 4일부터 트리폴리 진격에 나섰다. 

AP통신은 타조우라 난민수용소 인근에 GNA를 지원하는 민병대들의 기지가 다수 있는데, LNA가 최근 몇 주 동안 이들 기지를 겨냥한 공습을 벌여왔다고 전했다.

앞서 유엔안전보장이사회는 리비아 분쟁에 "군사적 해법은 없다"며, 2020년 6월까지 리비아에 무기 금수조치를 내렸다. 그러나 국제앰네스티는 이 조치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다면서 요르단, 아랍에미리트(UAE), 터키 등이 금수조치를 어기고 리비아에 무기를 들여보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3일(현지시간) 리비아 수도 트리폴리 동쪽 타조우라 소재 난민 수용소가 공습을 받았다. 사진은 피해 현장의 모습.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