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혜화국사’ 15시 테러, 1시간 만인 16시 복구… 통신재난 끄떡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창범 기자
입력 2019-07-03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과기정통부‧KT, 유영민장관‧황창규회장 참관 속 ‘통신재난 대응훈련’ 실시

  • 통신망 우회‧이동기지국 차량배치‧와이파이 개방 통해 30분만에 지원 완료

3일 오후 3시, 국가보안시설인 KT 혜화국사가 테러를 당한다. 유·무선 전화와 인터넷 장애 등 통신 재난이 발생한다. 긴급 상황이다. 3시 25분, 테러가 진압되자 통신재난 경보가 발령된다. 즉각 통신망 우회, 이동기지국 차량 배치, 와이파이 개방 등을 통해 통신서비스 지원이 시작된다. 오후 4시, 분야별 통신서비스 복구가 완료된다.
 

KT직원들이 혜화국사에서 실시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2019년 통신재난 대응훈련’에 참가해 피해를 입은 통신 시설 복구를 진행하고 있다.[사진= KT]


다행히 실제 상황이 아닌 훈련 상황이다. 통신재난 발생 1시간 만에 완전 복구됐다. 지난해 11월 KT 아현국사 통신구 화재 이후 통신재난 대응체계를 강화한 결과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일 서울 종로구 소재 KT혜화국사에서 유영민 장관, 노웅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황창규 KT 회장 등이 참관한 가운데 통신재난 대응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에선 통신재난 상황발생 단계에서 경보발령 기준이 ‘주의’에서 ‘경계’ 단계로 강화됨에 따라 통신사 내 보고, 기관 간 상황 공유, 초동 대응 등이 제대로 이뤄지는지 확인했다.

이에 맞춰 KT는 즉시 과천 네트워크관제센터에 위기대책본부와 혜화국사에 현장상황실을 개설하고, 과천에 구성된 과기정통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상황실과의 화상 연결을 통해 실시간으로 상황을 공유했다.

긴급복구 단계에서는 통신망 이원화를 반영한 우회 통신경로 소통 작업, 이동기지국 차량 배치 등 긴급 복구절차를 점검했다. KT는 중앙사고수습본부의 긴급 복구 지시에 따라 이동통신, 인터넷, IPTV, 국제전화, 일반전화 서비스별로 이원화된 망을 통해 서비스에 영향이 없도록 신속하게 트래픽 우회 소통을 실시했다

강화된 통신사 간 협력체계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여부도 확인했다. 통신재난 시 이용자가 다른 통신사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통신사 간 와이파이 개방을 실시했고, 이동통신 로밍서비스는 가상으로 실시했다. 이는 특정 통신사에 통신재난이 발생해도 이용자는 다른 통신사의 통신망을 통해 음성·문자와 같은 통신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만든 것이다.

또한 통신재난 시 이용자 혼란을 방지하기 위한 이용자 행동요령 배포, 소상공인의 결제서비스 지원을 위한 LTE 라우터 배포 등 정부와 통신사의 이용자 보호조치 등도 점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