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부품 비용 급증...'보험금 누수' 손보사 고민 커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입력 2019-07-03 08: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보험사로부터 지출되는 자동차 부품비용이 급증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데일리동방] 자동차 보험에서 지급하는 부품비용이 수입차를 위주로 지난해 12.5% 급증했다. 보험금 지출이 심해 손해보험사 고민이 커지고 있다. 

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상위 4개 손해보험사가 지난해 수리비로 지급한 보험금 가운데 부품비용은 2조3664억원으로 1년 전(2조1027억원)에 비해 12.5% 증가했다.

국산차와 수입차 부품비는 전년보다 각각 8.4%, 20.5% 증가한 1조5073억원, 8591억원에 이른다. 이는 수입차가 국산차보다 부품비가 비싼데다 등록 대수가 꾸준히 늘어난 영향으로 보인다.

개별 부품값의 증감률을 따져보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국산차 인상률이 가파르다. 올해 1∼5월 국산차 5개사에 지급한 평균 부품가격은 21만8340원으로 지난해보다 3.7% 올랐다. 특히 현대·기아차의 인상률은 각각 4.5%, 5.1%로 르노삼성(2.8%) 등 다른 업체보다 두드러지게 높다.

자동차 부품비는 '물적담보'의 보험금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다. 이 같은 부품가격 상승세는 결과적으로 자동차 보험료 인상을 압박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손보업계는 보험금 누수를 막기 위한 개선방안을 찾는 데 고심하고 있다. 정비업체의 '대체부품 설명의무' 이행을 강화하고, 지난해 도입된 자동차보험 대체부품 특약 환급률을 끌어올리는 방안 등이 거론된다.

자동차관리법은 정비업체가 차주에게 대체부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알려줘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를 지키는 업체는 매우 드물다.

지난해 2월 소비자가 차량을 수리할 때 '순정부품' 대신 '인증부품'을 쓰면 부품값의 일부를 현금으로 돌려주는 자동차보험 특약 상품이 출시됐지만, 이를 활용해 환급받은 건수는 1년간 9건에 불과한 실정이어서 손보사 고민이 커지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