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핫이슈] 아동 성 상품화 광고 논란…성인 화장한 아이 어떻게 봐야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19-07-03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이스크림 브랜드 배스킨라빈스이 지난달 28일 선보였던 새로운 광고가 여성 아동 성 상품화 논란을 일으켰다. 영상에는 11살짜리 여자 아이가 성인처럼 짙은 화장과 옷차림을 하고 아이스크림을 먹는 모습이 담겼다. 특히 아이스크림을 떠먹는 아이의 입술을 클로즈업해 부각시키기까지 했다.
 

[배스킨라빈스 광고 캡쳐]

영상이 공개되자 온라인 상에서 "여성 아동 모델을 성 상품화했다"는 비난이 쏟아졌다. 결국 배스킨라빈스는 사과문을 올리고 하루 만에 영상을 삭제했다. 다만 회사 측은 "광고 영상 촬영은 아동모델 부모의 참관 하에 일반적인 아동모델 수준의 메이크업을 했다"며 "평소 모델로 활동했던 아동복 브랜드 의상을 착용한 상태로 이뤄졌다"고 해명했다.

영상을 삭제하고 해명을 내놓았지만 논란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국내에서 아동 모델 성 상품화 논란이 불거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지난 2월 한 유명 아동복 쇼핑몰은 여아용 의류에 '인형 같은 그녀랑 연애할까', '섹시 토끼의 오후', '그녀 클럽 뜨는 날' 등의 문구를 붙여 판매해 논란이 일어난 바 있다. 이외에 인터넷 검색창에서 여아 아동복을 검색하면 성인처럼 꾸민 여아 모델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 해외 경우는?

해외에서도 미디어를 통해 여성 아동이 성적 대상으로 표현되는 것이 논란이 된 바 있다. 이에 아동을 모델로 하는 광고에 대해 엄격하게 규제한다. 아동을 성 상품화하는 것을 아동 학대로 보기 때문이다. 아울러 자아가 완성되지 않은 미성년자들에게 그릇된 성인식을 심어줄 수 있을뿐더러, 아동 성범죄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마크제이콥스 향수 광고사진]

실제로 2011년 영국에서 마크제이콥스가 당시 16살이던 다코타 패닝을 모델로 외설적인 광고를 선보였다가 금지를 당했다. 광고에서 패닝은 주요 부위에 향수병을 살짝 갖다 대는 등 외설적인 포즈를 취했다. 특히 향수 이름인 '오! 롤라'가 롤리타를 의미해 논란을 더욱 부추겼다. 영국 광고자율심의기구는 이 광고를 '성적으로 자극적'이라며 금지했다. 같은 해 호주에서도 남성 의류 브랜드 '로저 데이비드'가 10대 여성 모델이 영국 국기를 입 속에 넣고 있는 광고를 선보였다가 제재를 받았다.

◆ 한국 가이드 라인 없어

이처럼 외국에서는 아동 성 상품화 광고에 대해 규제하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특별한 가이드라인이 없는 실정이다. 이에 유엔 아동권리협약을 근거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지난 2월에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아동 속옷 모델 관련하여 처벌 규정과 촬영 가이드라인이 필요합니다'라는 청원글이 올라와 4만명의 동의를 받기도 했다.

유엔 아동권리협약 제34조는 '당사국은 모든 형태의 성적 착취와 성적 학대로부터 아동을 보호할 의무를 지며 아동을 외설적인 공연 및 자료에 착취적으로 이용하는 행위 등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적절한 조처를 해야 한다'고 돼있다. 우리나라도 이 협약의 비준 국가이다.
 

[사진=게티이미지 제공]

◆ 일부 네티즌 "성범죄도 아닌데 예민하다"

다만 일부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너무 예민하게 군다"는 지적이 나온다. 네티즌들은 "이상하게 보는 사람들이 문제다" "이게 왜 논란이 되는 지 모르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특히 남초 커뮤니티에서는 "남자 아이였으면 이런 논란이 없었을 것이다"면서 이번 논란을 페미니즘과 연결시키고 있다.

한편, 배스킨라빈스 광고에 출연했던 아이의 어머니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한국 대중들이 이 광고에 대해 보인 일부 반응들이 굉장히 슬펐다. 아이스크림 맛을 재미있게 표현하고자 했던 광고가 그들에겐 역겹고 무서운 것으로 인식됐다"고 적었다.

이어 "내가 목숨까지 바칠 수 있는 딸이다. 그런 딸을 사람들이 전투적으로 비난하고 있는 현실이 나를 아프게 한다"며 "베스킨라빈스 광고를 반대하는 대중들은 내 딸을 위한 것이라고 말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내 딸은 많은 사랑을 받고 있기도 하지만, 일부 사람들의 상처되는 말과 부정적인 반응 때문에 혼란을 겪고 있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