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靑 민정수석, 차기 법무장관 '유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6-26 08: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與관계자 "靑, 최근 조국 인사검증 진행"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차기 법무장관으로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여권 및 사정당국 관계자들에 따르면 청와대는 조 수석을 유력한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정, 검증 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조 수석은 지난 2017년 5월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민정수석에 임명됐다. 이후 최장수 수석으로 일하고 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달 KBS 특별대담에 출연, 조 수석의 거취와 관련해 "지금 정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개혁들을 거의 상당히 다 했다. 법제화 과정이 남아 있는데 그 작업까지 성공적으로 마치길 바란다"면서 "정치를 권유할 생각은 전혀 없고 그 여부는 전적으로 본인이 판단해야 할 문제"라고 밝힌 바 있다.  조 수석 역시 내년 4월 총선 출마설에 강하게 부인해왔다.

이처럼 조 수석에 대한 문 대통령의 신임이 두텁다는 점에서, 차기 법무부 장관 후보자 검증 과정에서 치명적인 오점이 발견되지 않을 경우 문재인 정부 2대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기용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다만 민정수석이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될 경우 야권으로부터 '돌려막기 인사', '회전문 인사' 등이라는 공격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1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을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임명하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제4차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주재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왼쪽은 조국 민정수석.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