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선의 검보 이야기⑧] 경극과 함께 성장한 ‘팬덤’의 시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유선 상명대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교수(베이징사범대 문학박사)
입력 2019-06-22 0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초의 근대적 상업행위…공예품 등 각종 문화상품 유통

  • 무한경쟁 통해 유명 스타로 등극…오늘날 스타마케팅도

검보(臉譜)는 중국 경극에 등장하는 배우의 얼굴 분장 중 하나로 크게 소면(素面) 분장과 도면(塗面) 분장으로 나뉜다.

소면 분장은 주로 남자 주인공인 생(生)역과 여자 주인공인 단(旦)역에 사용되며, 얼굴에 살색과 분홍색 분을 먼저 살짝 바르고 검은색으로 눈과 눈썹을 그리는 분장법이다.

도면 분장은 주로 호걸이나 악당인 정(淨)역과 어릿광대인 축(丑)역에 사용되며, 극 중 역할에 따라 색과 도안을 그려 넣는 색채 화장을 말한다.

검보는 바로 모든 정역과 축역의 도면 분장에 대한 통칭이다. 검보라는 명칭은 대략 청나라 시대 말엽에 생겨났으며, 본격적으로 문헌에 보이기 시작한 것은 중화민국 초기부터다.

오늘날 검보는 일반대중들에게 경극 얼굴 분장의 대명사로 널리 인식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의 공연예술을 대표하는 시각 이미지로 자리를 잡았다.

해당 지역의 문화적 축적물인 검보를 통해 중국의 문화적 코드와 패러다임을 짚어본다. <편집자 주>


‘검보’는 원래 어떤 의미로 사용됐을까? 첫째,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거나 스승으로부터 전수 받는 계보화된 도면 분장의 형식과 기법을 의미한다. 둘째, 예술형식 자체의 명칭이 아니라 기록방식으로, 도면 분장 도록(圖錄) 혹은 도보(圖譜)를 말한다. 마치 곡보(曲譜), 무보(舞譜), 화보(畵譜) 등과 같은 종류라고 할 수 있다. 셋째, 도면 분장을 종이나 비단 등에 그리고 정리해 엮은 보첩(譜帖)을 말한다.

청말 배우의 도면 분장을 검보라고 부르기 전에는 무엇이라고 했을까? ‘얼굴에 칠하다(勾臉兒)’, ‘얼굴에 분장하다(打臉)’라고 표현했다. 또한, 분장한 배우의 얼굴이 색과 선으로 과장되고 변형돼 있어 화검(花臉) 혹은 화면(花面)이라고도 했다.

검보는 도면 분장이 처음 생기면서 붙여진 명칭이 아닌 한창 진행되는 중간에 명명됐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공교롭게도 시기적으로 경극 절정기와 맞물린다.

경극은 청나라 시대 말 중국 전역에서 최고의 흥행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가장 인기 있는 공연예술이었다. 베이징(北京)에서는 크고 작은 규모의 각종 경극 공연장과 극단이 헤아릴 수 없이 난립했다.

상하이(上海)에서도 민국 초까지 백여 개 가까운 경극 공연장이 여기저기 들어섰으며, 조계(租界) 호북지역 10경(滬北十景) 가운데 하나로 다원에서 경극을 관람하는 모습이 꼽힐 정도로 경극 인기는 대단했다.

중국 최초의 영화로 당시 가장 인기 있던 배우 탄신페이(譚鑫培)가 공연한 경극 ‘정군산(定軍山)’을 찍었으며, 관객들은 영화에 나오는 모든 노래를 다 함께 따라 부르며 영화를 관람할 정도였다.
 

영화 '정군산' 포스터. [사진=바이두]


전국의 경극 열풍으로, 경극 극단과 극장 관계자들은 상업적 경쟁이 치열해져 경극의 대중화와 더 많은 관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였다. 이들은 대중을 상대로 경극 공연을 사고팔 수 있는 문화상품으로 유통하는 근대적 상업행위를 전개하기 시작했다.

모든 문화산업은 스타마케팅과 여기에서 파생되는 상업시스템 장악을 주요 전략으로 삼는다고 볼 수 있다. 경극 배우들은 서로 무한경쟁을 통해 각색이나 전용 레퍼토리에 따라 유명 스타로 등극하게 됐다. 이런 유명 배우는 중화민국 초까지도 오늘날 일거수일투족이 화제가 되는 아이돌 스타 이상의 팬덤이 형성되는 대중적 인기를 누렸다.

유명 스타 배우들은 ‘최고의 문화상품’으로 선택되기 위해 초보적이긴 하지만, 스타시스템을 형성하고 운영했다. 스타시스템은 세상에 이미 이름을 날린 유명 배우에게는 항상 최고의 경쟁력을 지니게 해 유명세 반열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 시켰고, 무명 배우나 배우에 입문하는 이들에게는 기술을 전수하고 훈련시켰다.

특히 청 말에는 유명 스타 배우들이 일파를 이루어 제자들을 받고 자신만이 가진 독특한 공연기술과 노하우를 전수하고 무대에 올려 스타를 양성했다. 이러한 시스템은 경극계에 대외적인 정통성을 지닌 커다란 스타 권력을 형성하게 되며, 결국 경제적 독점과도 깊이 연결돼 있다고 봐야 한다.

대표적인 정 역의 유파로 쳰파(錢派), 하오파(郝派), 진파(金派) 등이 있고, 축 역의 유파로는 왕파(王派), 샤오파(蕭派), 예파(葉派) 등을 들 수 있다.

극단과 극장주들은 지속해서 수익을 올리기 위해 서로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해서 유명 스타 배우들을 영입하거나 배출해야 했다. 또 새로운 레퍼토리와 무대 설비를 개발하고, 공연 전에 좀 더 많은 관객을 확보하기 위해 홍보 활동도 적극적으로 벌였다.
 

(위에서부터) 매란방 홍보지, 청대 경극 포스터. [사진=바이두]


당시 경극 공연과 스타 배우들에게 열광하는 관객들에게는 소품, 무대 등 경극과 관련된 모든 것이 최대의 관심사였다. 경극 극단과 극장 관련자들은 이를 놓치지 않고 극장 주변에 활성화된 상권을 이용해 경극 공연과 관련된 모든 것을 상품화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문화상품이 바로 검보다. 극단이나 극장 관계자들은 공연에 오는 경극 매니아(표우·票友)들을 대상으로 유명 배우의 도면 분장 첩이나 관련 그림이 들어간 공예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데 일조했다.

한편 경극을 좋아하는 수많은 매니아들도 무대에 등장하는 희곡 인물의 도면 분장을 직접 그리고 정리해서 각종 첩으로 만들기도 했다. 도면 화장을 한 배우 얼굴이 들어간 공예품을 시장에 내다 팔기도 했다. 검보가 들어간 상품 역시 인기가 좋아 잘 팔렸고, 상품의 종류도 다양해졌다.
 

(왼쪽 위 첫 번째부터 시계방향으로) 전지예술 희곡 검보시리즈, 청말 검보 부채, 청대 희곡 검보 방형 병풍, 민국시기 담배 카드, 청대 화전옥 검보 문양 반지, 베이징 채색 검보. [사진=바이두]


검보는 대중들에게 시장에서 문화상품으로 이미지가 판매되고 퍼지면서 점차 정 역과 축 역의 도면 분장을 지칭하는 명칭으로 범위가 확대됐다. 그리고 오늘날에는 전 세계에서 경극 얼굴 분장의 대명사로까지 불리게 됐다.
 

[정유선 상명대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교수(베이징사범대 문학박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