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소통하고 공감하는'소셜 로봇', 시민 참여로 기술영향평가 나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19-06-18 14: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9년 기술영향평가를 위한 시민포럼 참여자 모집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가 '소셜 로봇' 기술에 대한 기술영향평가를 위해 일반 시민으로 이루어진 '시민포럼' 참여자를 6월 19일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소셜 로봇 기술을 기술영향평가 대상기술선정위원회, 전문가 및 일반인 온라인 설문, 부처 선호도 조사 등을 통해 2019년 기술영향평가 대상기술로 선정했다.

소셜 로봇은 인지 능력과 사회적 교감 능력을 바탕으로 인간과 상호작용함으로써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는 로봇으로, 향후 고령화 등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에 사용될 수 있는 반면 로봇에 대한 과도한 의존, 사생활 침해 등의 부작용 발생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공존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매년 기술적, 경제적, 사회적 파급효과가 큰 미래 신기술을 선정하여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평가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기술영향평가를 실시해오고 있다.

기술영향평가는 전문가 관점의 '기술영향평가위원회'와 시민 관점의 '시민포럼'을 동시에 운영하여 상호 보완적으로 실시된다.

기술영향평가위원회는 과학기술 및 인문․사회 분야 전문가들이 경제․사회․문화 등 각 부문에 가져올 영향을 평가하고, 시민포럼은 일반 시민의 입장에서 기술의 긍정적·부정적 영향에 대한 아이디어 및 정책 권고사항을 제시한다.

시민포럼은 7월부터 9월까지 총 4회에 걸쳐 소셜 로봇 기술이 국민에게 미칠 수 있는 파급효과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시민포럼 참여자 모집은 6월 19일(수)부터 7월 2일(화)까지이며 과기정통부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6월 24일(월)부터 10월 25일(금)까지 일반 국민들도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온라인 참여 창구’도 운영될 예정이다. 기술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온라인 참여 창구에 수시로 제공되는 기술 관련 정보를 확인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향후 11월에는 산․학․연 전문가 외에도 일반 국민들이 기술영향평가 결과에 대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대국민 공개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