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문종, 이번주 한국당 탈당 애국당 行…신(新)공화당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9-06-16 17: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홍문종 “조원진과 함께 매진하겠다”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이 한국당을 탈당, 대한애국당에 입당해 공동대표로 추대될 예정이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친박계 핵심이었던 4선 중진인 홍 의원은 이번 주 초 탈당계를 제출한 뒤 애국당에 입당할 예정이다. 홍 의원은 지난 15일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태극기 집회에서 “이제 박근혜 대통령과 함께 당당하게 입성할 날이 머지않았다”며 “지금 이 순간부터 조 대표와 함께 그 일에 매진하겠다”고 했다.

홍 의원은 “(탄핵 정국 당시) 심지어 제가 박 전 대통령에게 ‘도저히 탄핵정국을 돌파할 길이 없어 저라도 죽어서 낱낱이 이들이 잘못한 것을 역사와 민족에 고해바치고 저라도 자결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박 전 대통령은) 무슨 소리냐. 젖 먹던 힘까지 다해서 이 어려운 탄핵정국을 이겨낸다면 태극기 승리 찬가의 날이 올 것이라 말했다”고 주장했다.

조원진 애국당 대표와 홍 의원은 ‘신(新)공화당’으로 당명 개정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공화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아버지 박정희 전 대통령이 집권했을 당시 사용했던 당명으로 내년 총선에서 ‘박정희·박근혜’의 깃발을 들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홍 의원은 앞서 한 라디오 방송에서 “오는 10~12월 많으면 40~50명의 한국당 의원들이 (탈당에) 동조하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치권에선 홍 의원 탈당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공천’을 지목하고 있다. 친박 핵심이었던 홍 의원은 지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회 당시 지역구인 경기 의정부을의 당협위원장 자격을 잃은 상태다. 내년 총선에서 공천을 받기가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애국당을 통해 세력화를 도모, 지분을 얻으려는 의도라는 지적이다. 영남 지역에 여전히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향수가 남아있는 만큼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통과될 경우 적지 않은 의석을 얻을 수 있다는 기대감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전문가들은 세력화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공천 시기라면 모를까 현재로선 추가적인 탈당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동정론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잘못했다는 평가가 대다수”라며 “성공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홍문종(오른쪽) 의원이 15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태극기집회에 참석, 조원진 대한애국당 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