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도 CEPA' 8차 개선협상…실질적 성과 도출 방안 모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9-06-16 11: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우리 기업의 인도 시장 진출 확대에 실질적 도움 노력"

산업통상자원부는 17∼18일 인도 뉴델리에서 한국-인도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 제8차 개선협상을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우리 측은 김기준 산업부 자유무역협정(FTA) 교섭관을 수석대표로 산업부, 기획재정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관계부처로 구성된 정부대표단이, 인도는 산제이 차드하(Sanjay Chadha)상공부 차관보가 수석대표로 참석한다.

양국은 2016년 6월 협상 시작 이후 7차례 공식협상을 통해 기존 한국-인도 CEPA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지난해 7월에는 양국 정상회담을 계기로 상품 양허 개선, 서비스 개방 확대, 원산지 기준 완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조기성과 패키지에 합의했다.

8차 협상에서는 나머지 품목과 분야를 중심으로 상품·서비스 양허와 원산지 기준 개선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김 교섭관은 "이번 협상을 높은 수준의 상호호혜적 방향으로 추진해 우리 기업의 인도 시장 진출 확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 2월 19일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왼쪽)이 19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샹그릴라호텔에서 엥가르티아스토 루키타 인도네시아 무역부 장관과 CEPA(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협상 재개와 관련한 공동선언문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