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준택 수협 회장 "노량진수산시장 문제, 법과 원칙에 따라 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해곤 기자
입력 2019-06-12 15: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동맥경화 걸린 수산물유통구조…수출·가공 등 신유통 발굴"

지난 3월 취임한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은 구 노량진 수산시장 현대화 사업을 둘러싼 갈등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해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임 회장은 12일 오후 세종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그동안 수협이 할 수 있는 노력은 충분히 해왔던 만큼, 법과 원칙에 따른 해결 외에는 더는 대안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사실상 더 협상하고 양보할 부분이 없다고 봐도 무방할 상황"이라며 "수협은 300억 원대 추가 지원책까지 제시하면서 설득을 지속했지만, 끝까지 이전하지 않고 법원의 명도집행까지 불법으로 가로막고 있다"고 비판했다.

현재 예전 노량진수산시장은 현대화 사업을 반대하는 일부 상인들이 철거 중지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임준택 수협중앙회 회장. [사진=연합뉴스]



임 회장은 "시장과 무관한 외부단체 소속 인원만이 목소리를 키우며 갈등을 키워가는 이 상황은 국민의 일반적인 상식이나 사회 정의에서도 한참 벗어나 있다"며 "어업인과 수협의 자산에 대한 심각한 침해와 이로 인한 손실이 더는 지속해서는 안 된다는 원칙에 따라 조속한 해결이 이뤄지도록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시장을 더욱 활성화하고 상인의 영업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서 기존에 논의된 지원 방안이 잘 이행되도록 챙겨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임 회장은 취임 이후 경제사업 혁신도 전면에 내세웠다. 현재의 수산물 유통 구조를 개혁해 '더 강한 수협, 더 돈되는 수산'을 내걸고 어민들이 수익 증대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의 수산물 유통 구조에 대해 '동맥경화'라고 표현하며 시급한 해결을 강조했다.

임 회장은 "현재 수산물 유통은 비용만 늘어나는 구조로 소비자와 어업인 모두가 불만인 상황"이라며 "쌀 때 수매했다가 시세가 좋을 때 내다바는 중간유통업자만 이익을 보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유통 구조 혁신에 대해 구체적으로 새로운 분야로의 진출, 신유통 발굴 등을 제시했다. 그는 "수출·가공 등 새로운 유통 경로를 발굴하고, 식재료 가공산업과 의생명공학분야 재료산업 등으로 수산물 수요를 확대하겠다"며 "수협이 단순하게 원물 거래를 중개하는 역할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수출·가공 수요를 확대해 생산 물량을 흡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는 어업인과 소비자가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수산물 유통의 변화를 이루겠다"며 "공적자금을 조기에 상환해 수협이 은행에서 거둔 이익으로 어업인을 지원하고, 소비자에게 더 많은 혜택을 돌려주겠다"고 비전을 제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