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대미외교 간판' 강석주 우상화 강조…속내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9-06-10 16: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북한 매체가 대미외교의 간판이었던 강석주 전 외무성 제1부상을 유능한 외교관으로 치켜세우면서 우상화에 돌입했다. 북미 비핵화 협상이 교착된 상황에서 북한의 이같은 의도에 눈길이 쏠린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0일 1990년대부터 대미외교를 총괄해온 강 전 제1부상에 대해 "확고한 혁명적 원칙성으로 당의 대외정책을 관철하는 전초선에서 활약해온…우리의 승리적 전진을 위한 국제적 환경을 마련하는데 적극 기여한 일꾼"으로 평가했다.

신문은 그를 "외교일꾼의 생명은 당의 노선과 정책에 맞게 대외활동을 정정당당하고 공명정대하게 원칙적으로 벌여나가는 것이며 외교에서는 융통성이 있을 수 있으나 우리 당과 국가의 권위와 관련되는 문제에서는 그 어떤 융통성도 양보도 있을 수 없다는 신념"을 가진 인물로 소개했다.

특히 그가 유엔총회 등 국제무대에서 "맞받아나가는 공격정신과 임기응변의 전법으로 조성된 정황을 능란하고 뱃심 있게 처리하면서 완강하게 투쟁해 회의가 우리의 빛나는 승리로 결속되도록 하는 데 공헌했다"고 강조했다.
 
이로 인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그를 "우리 당의 외교 재사"로 여기며 늘 곁에 데리고 다녔고,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나의 훌륭한 보좌관이고 나의 곁에 있어 큰 행운"이라며 각별히 신임했다고 신문은 소개했다.

북한 외교계의 '제갈공명'으로 불리며 20여년간 핵 협상과 대미외교를 이끈 그는 김정은 집권 이후 내각 부총리, 노동당 국제부장 및 국제담당 비서로 활동하다 2016년 식도암으로 사망했다고 알려졌다.

노동신문이 이런 그를 소개하면서 '원칙' '뱃심' 등을 강조한 것은 하노이 노딜 이후 '새로운 계산법'을 내세워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변화를 압박, 촉구하는 상황의 연장선에서 이해된다.
 

북한 조선중앙TV가 23일 방영한 새 기록영화 '어머니당의 품' 제5부에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강석주 전 노동당 국제담당 비서의 어깨에 팔을 두른 모습. 2018.2.24 [연합]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